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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최근 30대의 추억과 향수가 새로운 문화적 코드로 떠오른 것처럼 젊은층의 영향력은 소비시장에서 갈수록 확대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예스24의 분석에 따르면 2011년 도서시장을 주도한 것도 30대를 중심으로 한 젊은 세대였다. 온라인 도서시장에서 20대(18.4%)와 30대(37.3%)의 매출 비중은 전체의 절반을 넘어섰다.
그는 “세대별 라이프스타일을 조사한 것을 근거로 볼 때 30대를 주축으로 한 젊은 세대는 ‘즐거운 소비’를 하는 세대”라고 정의했다. 소문난 맛집을 찾아다니고 취미와 여가 생활에 대한 투자도 기성세대보다 훨씬 관대하다. 또, 제품의 기능과 성능을 중시하고 계획적 소비를 하는 동시에 유명 디자이너 제품이라면 선뜻 지갑을 열기도 하는 이중적 소비패턴도 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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