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네이버, 다음 등 거대 뉴스포털이 가짜뉴스의 소비·유통 플랫폼으로 기능하고 있다는 사회적 논란과 여론의 비판을 주목해 가짜뉴스 퇴치 특별전담팀(TF)을 꾸려 다각적인 대책 마련을 추진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문체부는 “최근 네이버의 ‘키워드 추천’ 서비스 도입 계획에 따른 우려와 비판을 주시하고, 뉴스포털과 관련한 주요 논란을 신문법을 비롯한 여러 측면에서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신문법 제10조는 뉴스포털은 기사배열 등 기본방침이 독자의 이익에 충실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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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체부는 거대 뉴스 포털의 △시장지배적 영향력과 사회적 책임 △기사 배열 등 알고리즘 투명성 확보 △이용자 권익 보호 및 침해 구제 △뉴스포털과 뉴스공급자와의 공정 상생 환경 조성 △여론 다양성 확보 등에 대한 제도 개선책을 논의한다.
이와 함께 문체부는 뉴스포털에 실효성 있는 개선책과 시정방안 마련에 더욱 힘써줄 것을 촉구하겠다고 강조했다.
박보균 장관은 “영향력과 책임감이라는 저널리즘적 균형 의식은 뉴스를 다루는 어떤 형태의 매체·구성원에게도 유효하고 필요하다는 게 상식”이라며 “네이버 다음과 같은 거대 뉴스포털의 리더십들이 이런 논란에 대해 자체 대책과 개선 노력을 더욱 강화해줄 것을 우선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