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은 23일 "최근 은행 정기예금 금리가 4%대 초반으로 하락함에 따라 이를 대체할 투자처로 2%포인트 이상 금리가 높은 우량채권을 선정하고 은행권 자금 유치를 위한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개시한다"고 밝혔다.
삼성증권은 은행권 고객 유치전략으로 소매채권 마켓 메이킹 확대에 초점을 맞추고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벌일 계획이다. 마켓 메이킹이란, 채권을 매수한 고객이 다시 되팔고 싶을 때 판매사에서 이를 적극적으로 매수해 주는 것을 말한다.
투자자는 만기까지 돈이 묶이지 않고 유리할 때 현금화 할 수 있기 때문에 이자소득은 물론 채권가격 상승에 따른 자본차익까지 실현할 수 있다. 은행적금의 경우 중도해지 시 이자소득을 거의 기대할 수 없다는 점과 비교하면 큰 차이가 난다.
삼성증권은 월 이자 지급식 삼성카드채(AA, 6.34%, 만기 3년3개월), CJ제일제당채(AA, 5.42%, 만기 3년3개월) 등 우량채권과 거액 자산가를 타겟으로 한 브라질국채, 물가연동국채 등 절세형 채권을 주요 상품으로 자금유치에 나설 계획이다.
삼성증권측은 "지난 90년대 일본에서도 시중 금리가 크게 낮아지면서 소매채권 영업을 강화한 노무라증권으로 은행 자금이 대거 몰린 사례가 있다'며 "채권 최소 매매 금액이 1만원인 만큼 국내 소액투자자들도 충분히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고 말했다.
삼성증권은 이날 만화로 보는 `알기 쉬운 채권투자 가이드` 2만부를 제작 전국 지점에 배포하는 한편, 지점 단위의 세미나식 채권투자 설명회를 수시로 개최, 채권투자에 대한 은행권 고객의 심리적 장벽을 없애 나간다는 계획이다.
업계에서는 삼성증권이 은행권 고객 공략을 위한 주력상품으로 CMA에 이어 소매채권을 신무기로 꺼내든데 대해 어떤 변화가 생길지 주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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