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형 치킨전문점들의 소비자 만족도는 대체적으로 높은 편으로 분석됐다.
특히 코리안숯불닭바베큐와 굽네치킨은 거의 100%에 가까운 만족도를 보였다.
성공창업네트워크 이데일리 EFN(www.enterfn.com)이 창간 1주년을 맞아 서울경기 성인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프랜차이즈 브랜드 인지도’ 조사 결과, 이같이 분석됐다.
이외에도 다수의 브랜드들이 비교적 만족도가 좋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배달형 전문점의 특징을 살려, 빠른시간 배달로 치킨의 시장수요가 높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됐다.
▶ 이용자 수 & 만족도 | ||
브랜드 | 이용자수 | 만족도 |
비비큐 | 289 | 66.4 |
교촌치킨 | 220 | 73.6 |
페리카나 | 127 | 55.1 |
둘둘치킨 | 100 | 80.0 |
네네치킨 | 70 | 75.7 |
KFC | 53 | 67.9 |
멕시칸치킨 | 37 | 51.4 |
비에치씨 | 28 | 75.0 |
굽네치킨 | 21 | 90.5 |
또래오래 | 21 | 61.9 |
처갓집 | 19 | 42.1 |
보드람치킨 | 17 | 82.4 |
파파이스 | 12 | 66.7 |
코리안숯불바베큐 | 11 | 100.0 |
멕시카나 치킨 | 9 | 66.7 |
훌랄라 | 7 | 71.4 |
부어 | 7 | 71.4 |
켄터키치킨 | 6 | 100.0 |
오마이 | 6 | 50.0 |
계동 | 5 | 60.0 |
사바사바 | 5 | 80.0 |
치킨업종 전체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인 가운데, 외식프랜차이즈 기업인 (주)TBBC가 선보인 ‘코리안숯불닭바베큐’는 한국고유의 매장컨셉(처마, 항아리, 대나무, 황토 등)을 기반으로 고객의 향토적 정서와 함께 고향처럼 편안한 인식처를 제공하는 이미지를 주었다.
또한 한국의 전통 고유방식으로 빚어진 바비큐 소스와 전통화덕(참나무 숯)으로 한층 더 깊은 맛과 누구나 부담없이 편안하게 즐기는 컨셉이 주효한 것으로 분석됐다.
오븐구이 치킨전문점인 굽네치킨의 경우도 시즈닝된 치킨을 하루동안 숙성시켜 닭의 고유의 맛을 풍부하게 즐길 수 있다.
특히 오븐에 구워서 튀김기름의 느낌함이 없는 담백한 맛으로 고단백, 저지방, 저칼로리 웰빙식품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이외에도 최근에는 소녀시대를 자사 브랜드 모델로 활용해, 브랜드 이미지 마케팅에 주력하면서 인지도 향상과 고객서비스 만족도를 높여가고 있다.
굽네치킨은 2005년 3월 1호점을 오픈한이후 현재 450여개 가맹점이 운영중에 있다.
이밖에도 비에치씨(BHC), 비비큐(BBQ), 둘둘치킨, 보드람치킨, 사바사바 등이 좋은 만족도로 분석됐다.
▶ 관련기사 ◀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3> 소비자가 그곳에 가는 이유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2> 창업브랜드 선택하기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1> 예비창업자 그들은 누구인가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5> 유통업 중립고객층을 잡아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4> 패스트푸드점 대체로 만족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3> 주점업,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받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2> 서비스업 추천지수 저조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1> 외식업 입소문마케팅 기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4> 문구유통도 서비스 첨단산업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3> 서비스와 문화를 판다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2> 대기업 편의점 만족도 실망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1> 패스트푸드, 서비스우선 최고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0> 끊임없는 메뉴개발이 만족도 높여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9> 이/미용업 충성고객 확보 필요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8> 치킨업계 맛경쟁력 우선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7> 주점, 소비자 불만 높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6>전통학원 전반적 이용률 저조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5> 맥주호프전문점, 단골이 중요해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4> 고깃집, 맛과 서비스 둘다 중요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3> PC방 고객관리에 충실해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2> 양·중·일식 서비스 좋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 한식업 서비스 양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4> 커피,아이스크림 마케팅으로 승부중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3> 문구/사무용품, 장수기업 대중성도 으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2> 패스트푸드 햄버거 으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1> 분식, 김밥전문점이 대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0> 기업형 편의점 인지도 우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9> 치킨, 소비자를 잡아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8> 주점업종, 경륜이 최고 으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7> 전통성있는 학원 강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6> 호프집 1.2위격차높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5> 고깃집 춘추전국시대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4> 미용브랜드 프리미엄 선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3> 연령별 PC방 선호도 달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2> 고객중심서비스 만족 상승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 보쌈! 한식시장 정복하다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프랜차이즈 랭킹 소비자 조사 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