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분기 소상공인 평균 매출은 전년 동기, 전기 대비 모두 증가했다. 2분기 소상공인 사업장당 평균 매출은 4521만원. 전년 대비 1.25%, 전기 대비 4.73% 늘었다. 반면 영업비용은 전년 동기, 전기 동기 대비 모두 줄었다.
2분기 소상공인 사업장 당 영업비용은 3339만원으로 전년 대비 4.60%, 전기 대비 1.85% 감소했다. 매출을 늘리고 비용을 줄인 덕분에 영업이익은 증가했다. 지난 2분기 소상공인 사업장의 평균 영업이익은 1182만원으로 집계됐다. 전년 동기 대비 22.49%, 전기 대비 29.18% 증가한 숫자다.
한편, 이번 리포트는 한국 프로 야구 10개 구단의 경기장 인근 외식업 매출 영향을 분석했다. 2024년 KBO 리그는 역대 최다 관중 돌파를 앞두고 있다. 이에 각 구단의 홈구장 지역 경제 활성화에 대한 경제적 효과를 분석했다.
올해 경기장 인근 외식업 사업장의 매출이 증가한 4개 구장(광주, 사직, 대전, 창원) 평균인 20.6% 차이에 비해 1.8배라는 압도적인 차를 드러냈다. 순위와 무관하게 팬들의 압도적 성원을 받는 구단도 있었다.
롯데 자이언츠의 경우 26일 현재 순위는 7위에 불과하지만, 홈/원정 경기 때의 주변 상권 매출 차이는 26.3%로 전체 2위를 기록했다. 특히, 지난 시즌 대비 홈경기 시의 주변 상권 매출 상승률(22.9%)에서는 롯데의 홈구장인 사직이 1위였다. LG 트윈스와 두산 베어스가 함께 홈으로 쓰는 잠실이 2위(18.5%), 메이저리거 류현진의 복귀로 관심을 끈 한화 이글스의 홈구장 대전이 3위(16.2%)로 뒤를 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