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체크 RSV 테스트는 기침, 재채기, 콧물 등 RSV 감염 증상이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비강에서 검체를 채취하여 15분 이내 간편하게 육안으로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신속진단제품이다. 이번 정식승인과 동시에 CLIA-Waiver 인증을 받아 전문 검사기관이 아닌 약국, 간이 검사소 등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
실제로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자료에 따르면, RSV 감염은 미국 내 1세 미만의 영아와 어린이에게 발생하는 기관지염과 폐렴의 주된 원인이다. 매년 5만8000명에서 8만명의 5세 미만 어린이가 RSV 감염으로 입원 치료를 받고 100명에서 300명이 사망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특히 65세 이상 성인들도 매년 6만명에서 16만명이 입원하고 있으며 6000명에서 1만명이 사망하는 것으로 추정돼 나노-체크 RSV 테스트는 미국 현지 임상을 통해 60세 이상 고령자에게도 사용할 수 있도록 적용 대상을 확대했다.
나노디텍은 지난 1월 코로나19 진단제품인 ‘나노-체크 COVID-19’(Nano-Check™ COVID-19 Antigen Test)의 FDA 510(k) 인증에 이어 6월 CLIA-Waiver 인증을 추가 확보했다. 독감과 코로나19를 동시 진단할 수 있는 ‘나노-체크 인플루엔자+COVID-19 듀얼테스트’(Nano-Check™ Influenza+COVID-19 Dual Test)도 긴급사용승인(EUA)을 받아 호흡기 질환이 증가하는 가을 시즌에 대비해 캘리포니아주, 텍사스주 등을 시작으로 미국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