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전정희 의원(새정치민주연합)에 따르면 아임쇼핑 개국 첫 주(7월 14~21일)에 방송한 제품을 분석한 결과 전체 제품의 41.7%가 기존 홈쇼핑에서 판매된 제품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간 중에 아임쇼핑이 방송판매한 제품은 총 151개로 이 중 63개(41.7%)가 기존 홈쇼핑에서 판매된 실적이 있었던 제품이었다. 특히 아임쇼핑의 개국 첫 방송 제품으로 선정된 만능조리기구 ‘드럼쿡’ 역시 GS홈쇼핑(028150)이 지난 6월에 무료로 방송했던 제품이었다.
전 의원은 “아임쇼핑은 80분간 유료방송을 통해 104개 제품을 판매한 것에 비해 GS홈쇼핑에서는 45분 무료방송을 통해 177개를 판매했다”고 설명했다.
방송횟수도 37.8%가 재탕방송인 것으로 집계됐다.
전 의원은 “기존 홈쇼핑사의 높은 진입장벽으로 판로를 찾지 못하는 중기제품을 지원하겠다는 목적으로 설립된 아임쇼핑에서 기존 홈쇼핑에서 잘나가는 제품을 재탕 방송한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며 “아임쇼핑이 개국 첫 주부터 이런 얄팍한 상술로 중소기업을 기만한 것에 대해 중기청장은 국민에게 사과하고 개선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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