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아프리카 오일머니` 적극공략

서아프리카 최대 서비스센터 설립..팬아프리카 워런티 가동
현지부족어 지원 TV 출시 등 `고객 인사이트` 발굴

  • 등록 2008-06-19 오전 11:00:00

    수정 2008-06-19 오전 11:00:00

[이데일리 이정훈기자] LG전자(066570)가 고객 인사이트 마케팅으로 `지구촌 마지막 시장`으로 불리는 아프리카 지역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

LG전자는 최근 나이지리아에 서아프리카 지역 최대의 서비스 처리능력을 보유한 서비스센터를 설립하고, 28개 국가에서 동일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팬아프리카 워런티 서비스` 체제를 본격 가동한다고 19일 밝혔다.

또 현지 부족어 지원 TV 출시, 모기장 공급, 의족 지원 등 고객 인사이트에 기반한 마케팅으로 아프리카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아프리카 지역의 가전시장은 올해 18억달러 규모로 예상되며, 2013년에는 25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따라 LG전자는 고객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한 현지 중심 마케팅을 통해 이 지역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

LG전자는 아프리카 지역 시장규모가 크지 않고 교통이 불편해 고객들이 양질의 서비스를 받기 어렵다는 점에 착안, 나이지리아 라고스에 서아프리카 지역내 최대규모인 2000㎡면적의 서비스센터를 세워 서비스 차별화에 나섰다.

이 센터에는 70여명의 기술진이 근무하며, 연간 7만건의 서비스 요청을 처리할 계획이다. 특히 서비스 요청 중 90% 이상을 당일에 처리,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LG전자는 올해 아이보리코스트, 앙골라, 세네갈에 이어, 내년에도 8개국가에 서비스 센터를 확대할 예정이다.

또 서아프리카 28개 국가에서 구매한 제품은 어느 국가에서든 애프터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팬아프리카 워런티 서비스` 체제를 업계 처음으로 구축했다.

LG전자는 서아프리카 지역 일부 국가에 서비스센터가 부족해 고객이 불편을 겪고 있는 점에 착안, 고객들이 언제 어디서건 안심하고 LG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아울러 LG전자는 최근 나이지리아에서 업계 최초로 메뉴화면이 현지 부족어로표시되는 TV를 출시했다. 이 TV는 나이지리아 3대 부족어인 이보, 요르바, 하우사 언어가 지원된다.

현재 LG전자는 서아프리카 지역에서 에어컨, 냉장고, 홈씨어터, PDP TV, LCD TV, CRT 등 주요 제품 점유율이 40%이상으로 절대적인 시장 1위의 위치에 올라있다.

특히 올 1분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80%이상 성장하며 1억5000만달러를 넘어섰다.

LG전자 서아프리카 박병우 법인장은 "LG전자의 성공요인은 척박한 아프리카 땅에서 최상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현지인에 대한 의족 지원, 모기장 공급 등 고객인사이트 마케팅을 펼치고 있기 때문"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아프리카인들의 고객 인사이트를 발굴해 LG전자가 최고의 브랜드 이미지를 지속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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