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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일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2022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2021년 국내 게임 산업 매출은 전년대비 11.2% 늘어난 20조9913억원으로 집계됐다. 국내 게임시장 규모가 20조원을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수출액도 86억7287만달러(한화 약 9조 9254억원)로 전년대비 5.8% 증가했다.
2021년 기준 국내 게임 산업 종사자 수는 총 8만1856명으로 집계됐다. 게임 제작 및 배급업 종사자 수는 4만5262명(55.3%), 게임 유통업 종사자 수는 3만6594명(44.7%)이며, 2020년에 이어 게임 제작 및 배급업 종사자 수가 유통업 종사자 수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콘진원은 지난해 기준으로도 국내 게임시장 규모가 22조7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앞으로도 플랫폼 확대와 장르 다변화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이 이어지며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게임 플랫폼별로는 아케이드 게임이 20.3%의 성장률로 가장 컸고, 이어 PC(15.0%), 모바일(12.2%), 콘솔(3.7%) 순이었다. 아케이드 게임의 경우 코로나19 거리두기 완화 등의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2021년 글로벌 게임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8.7% 증가한 2197억5800만 달러로 나타났다. 한국의 점유율은 7.6%로, 미국(22.0%), 중국(20.4%), 일본(10.3%)에 이어 전년과 동일한 4위를 기록했다. 점유율은 6.9%에서 7.6%로 0.7%포인트 상승하며 3위와의 격차를 좁혔다.
플랫폼별로 보면 PC게임의 점유율은 13.2%로 중국, 미국에 이어 3위를, 모바일 게임의 점유율은 10.6%로 중국, 미국, 일본에 이어 4위를 차지했다.
전년대비 중국 수출액은 소폭 감소했지만 동남아, 유럽, 북미 등에 대한 수출 비중이 늘어나며 수출 다변화의 성과가 일부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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