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쉐보레 아베오'출시..스타일·성능 한번에

최고출력 114마력, 최대토크 15.1kg.m
연비, 6단 자동변속기 모델 14.8km/ℓ
차량 가격 1130만원~1409만원
  • 등록 2011-02-16 오전 9:00:00

    수정 2011-02-16 오후 1:47:31

[이데일리 김보리 기자] 한국GM이 개발을 주도한 '젠트라' 후속의 '쉐보레 아베오'가 5년 만에 화려하게 부활했다.

1600cc 신형 엔진을 장착해 동급 대비 성능은 높이고, 실내 공간도 짜임새 있게 구성한 게 특징이다.

한국GM은 16일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 내 평화의 광장에 마련된 '쉐보레 타운'에서 쉐보레 아베오를 공개하고,  3월 중순부터 본격적인 판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마이크 아카몬 한국GM 사장은 "신형 아베오는 쉐보레 브랜드를 선보이는 한국 시장은 물론, 성능과 품질이 뛰어난 소형차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글로벌 시장에서 쉐보레 판매 성장의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신형 아베오
4도어 세단과 역동성을 강조한 5도어 해치백 등 두 가지 모델로 출시되며 국내 출시를 시작으로 유럽을 포함, 전세계 150개국 이상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아베오는 1600cc 가변흡기 매니폴드 엔진을 장착, 최고출력 114마력 (6000rpm), 최대토크 15.1kg.m의 힘을 발휘한다. 가변흡기 매니폴드 방식은 엔진 부하와 회전 수에 따라 엔진의 공기흡입 경로를 적절하게 변경, 최적의 토크와 출력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준다. 

더블 가변 밸브 타이밍(DCVCP) 기술을 적용, 흡기 및 배기 밸브의 최적 개폐 시기를 조절해 엔진 효율을 높이고 배기가스를 줄여준다. 동급 최초로 기어 노브에 '토글 시프트' 버튼을 장착해 보다 빠르게 변속이 가능토록 설계한 것도 특징이다. 

연비는 6단 자동변속기 모델의 경우 14.8km/ℓ, 6단 수동변속기는 17.3km/ℓ로 경제성도 실현했다고 회사측은 강조했다.

차체의 크기는 전장 4040mm, 전고 1515mm, 전폭1735mm에 휠베이스(앞바퀴와 뒷바퀴 축 사이의 거리)는 2525mm에 이른다.
▲ 신형 아베오
5도어 해치백과 4도어 세단 모델 모두 차량 휠과 휠 하우징을 돌출되도록 표현한 '휠아웃·바디인'이란 쉐보레 디자인 철학을 반영해 차체 볼륨감을 강조했다.

전면 스타일은 '듀얼 크리스털 헤드램프'와 '듀얼 메쉬 그릴'로 기존 소형차 보다 역동성을 강화했다. 모터 사이클에서 영감을 얻은 돌출형 헤드램프는 램프가 외부로 노출돼 입체적 느낌의 전면 디자인을 완성했다는 평가다. 신형 아베오 해치백 모델은 5도어 차량이지만 3도어 차량처럼 뒷문 도어핸들을 C필러 안쪽으로 디자인해, 개성 있는 소형차 이미지를 표현한다.

인테리어 디자인의 가장 큰 특징은 동급 최대 크기의 실내 공간이다. 내관은 센터페시아를 중심으로 비행기 조종석처럼 좌우 대칭으로 설계된 '듀얼 콕핏'의 디자인으로 꾸며졌다. 최적의 드라이빙과 핸들링을 위한 브이(V)자 모양의 스티어링휠과 버킷 타입의 스포티한 앞좌석도 특징적이다.

신형 아베오는 실용성도 강화했다. 최대 243mm까지 앞뒤 조절이 가능한 프론트 시트에 히팅 기능을 적용했다. 글로브 박스, 스마트 박스, 탑포켓, 센터페시아 상·하단에 토글 포켓, 센터페시아 옆에 커플 포켓, 도어 포켓 등 수납공간을 꼼꼼히 마련했다.

신형 아베오에 라세티 프리미어와 올란도 등 준중형급 이상에 사용되는 바디 프레임 기술을 적용해 안전성을 높인 것도 특징으로 꼽힌다.

차체에 초고장력 강판을 65% 이상 적용, 차량 충격 안전성과 측면 충돌 보호능력도 한층 강화했다. 운전석, 동반석, 사이드 에어백, 커튼 에어백(옵션)을 적용했다. 뒷좌석 중앙 시트의 3점식 안전벨트, 앞좌석 듀얼 프리텐셔너, 유아용 시트 고정장치, 충격 감지 도어 잠금 해제 장치, 광범위 후방주차 센서 등을 장착, 동급 대비 안전 성능을 높였다.

신형 아베오의 차량 가격은 ▲L모델1130만원, ▲LS 모델 1256만원, ▲LS DLX 모델 일반형 1313만원, ▲LT 1409만원이며, 자동변속기 선택시 150만원이 추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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