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K5 하이브리드` 어떤 모습?..美서 최초 공개

기아차, '2010 LA 국제오토쇼'참가..K5 하이브리드 공개
하이브리드 전용 2.4 세타Ⅱ엔진·30kW 모터·리튬 폴리머 배터리 장착
내년초 美서 본격 판매 예정
  • 등록 2010-11-18 오전 9:11:40

    수정 2010-11-18 오전 9:33:59

[이데일리 김보리 기자] 기아차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K5 하이브리드`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기아차(000270)는 17일(현지시간) 미국 LA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0 LA 국제오토쇼`에서 `K5 하이브리드`(수출명: 옵티마 하이브리드)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18일 밝혔다.

`K5 하이브리드`는 K5의 디자인에 기아차의 친환경 하이브리드 기술을 접목해 완성한 기아차 최초 중형급 가솔린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내년 상반기 북미 시장 출시를 목표로 개발한 병렬형 풀 하이브리드 모델이다.

기존 도요타와 GM이 사용하는 복합형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달리 병렬형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적은 모터용량으로도 동등 이상의 성능을 확보할 수 있으며, 효율성 면에서 더욱 우수한 것이 주요 특징이다.

기아차는 `K5 하이브리드`에 최고 출력 168마력, 최대토크 21.3kg·m의 강력한 동력성능을 발휘하는 하이브리드 전용 세타Ⅱ 2.4 엔진과 30kW급 전기 모터를 장착했다. 또 하이브리드 전용 6속 자동변속기를 탑재했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관건인 배터리 역시 니켈 배터리에 비해 크기가 작으면서도 무게가 약 30% 가벼운 34kW의 리튬 폴리머 배터리를 장착했다.
 
▲ K5 하이브리드

`K5 하이브리드`는 고속도로 연비와 시내연비로 구분되는 미국시장에서 운전시간의 57%를 고속도로 모드로 주행하는 미국인들의 특성에 맞게 고속도로 연비를 동급 최고인 40mpg로 구현한다. 또 시내 연비도 36mpg로 경쟁모델 대비 우수한 경제성을 확보했다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미국 라벨인증연비 기준).

`K5 하이브리드`는 전기차와 같이 시동 및 저속 주행 시 모터만으로 가동하고, 가속 시나 오르막 길에서 힘이 필요할 때는 엔진과 모터가 동시에 구동한다. 고속 주행 시에는 엔진만 구동되고, 감속 등 에너지가 남을 때 필요에 따라 배터리에 에너지원을 저장하는 방식으로 가동된다.

디자인면에서도 기아차의 패밀리룩인 호랑이 코와 입을 형상화한 라디에이터 그릴을 적용했으며 라디에이터 그릴과 안개등에 고휘도 실버 소재를 적용해 하이테크 적인 감성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또 기아차는 `K5 하이브리드`에 4.2인치 풀 컬러 TFT-LCD 창이 있는 슈퍼비전 클러스터를 장착해 에너지 흐름 상태, 동력원 상태, 연료 및 배터리 충전 상태 등 운전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 밖에도 기아차는 `K5 하이브리드`에는 차세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UVO powered by Microsoft를 비롯해 운전석· 동 승석 에어백 & 사이드 커튼 에어백, 타이어공기압센서, 운전석·조수석 액티브 헤드레스트, 차체자세제어장치 등 최첨단 안전 편의사양이 대거 장착된다.

마이클 스프라그 기아차 미국법인 마케팅 담당 부사장은 "쏘울과 포르테, 포르테 쿱, 쏘렌토R과 스포티지R 등 뛰어난 디자인과 성능을 갖춘 신차들이 호평을 받고, 현지인들의 구매 욕구로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기아차는 오는 28일까지 LA 컨벤션 센터에 1106m²(약 355평)의 공간을 마련하고, K5 하이브리드, 전기 콘셉트카 팝(POP), 미래감각 중형세단 K5(수출명 : 옵티마), 쏘렌토R, 스포티지, 쏘울, 포르테, 포르테 쿱 등 총 17대의 차량을 전시했다.
 
▲ 톰 러브리스(Tom Loveless) 기아차 미국법인 판매 담당 부사장이 K5 하이브리드 모델을 소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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