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고객사인 유럽 자동차 제조사들과 가까운 곳에 생산기지를 두고 협업을 통해 시너지를 모색하는 것이 선두 경쟁을 벌이고 있는 일본과 추격하는 중국 업체들을 따돌릴 수 있는 차별화 전략이라는 분석이다.
삼성SDI·LG화학 “유럽 생산거점 확보”
20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SDI와 LG화학은 유럽 전기차 배터리 생산거점 확보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삼성SDI는 지난해 케미칼 부분을 매각할 당시부터 유럽 생산거점 확보를 기정사실화했다. 이를 통해 한국, 중국, 유럽으로 이어지는 3각 체제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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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화학(051910)도 지난해 10월 기업설명회를 통해 유럽 공장 구축계획을 공표했다. LG화학은 국내 오창 공장을 비롯해 미국 홀랜드 공장과 중국 남경 공장 등을 운영하고 있는데 제 4의 거점으로 유럽을 점찍었다.
유럽 현지서 ‘협업’이 차별화 핵심 전략
삼성SDI와 LG화학은 지난해 나란히 중국에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완공하며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세계 최대 규모 전기차 시장인 중국 현지에서 배터리를 생산해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계획이었다. 두 회사는 시장 성장 속도에 맞춰 추가 투자를 단행하겠다는 계획까지 마련해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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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BYD 등 중국 배터리 업체들의 성장속도도 무섭다. 기술력은 떨어지지만 중국 정부의 후원 아래 비약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 일본 시장조사업체인 B3의 추정치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BYD는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점유율 15.1%로 3위에 올랐다.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는 테슬라가 파나소닉과 밀월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파나소닉과 테슬라는 총 5조원 가량을 투입해 2017년까지 미국 네바다주에 연 50만대의 전기차에 배터리를 공급할 수 있는 ‘기가 팩토리’를 짓고 있다. LG화학의 경우 GM과 협력하고 있지만 아직 제품 양산 단계는 아니다.
유럽 국가들의 친환경차 정책에 따라 전기차 확산속도가 빠른 점도 기대할 만하다. 지난해 3분기 기줌으로 유럽연합(EU) 가입국의 3분기 전기차(EV)의 신규 등록 대수는 2만 8360대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62.2% 늘어났다.
유럽 현지에는 글로벌 배터리 제조사의 생산거점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기업이 현지에서 생산거점을 만들고 제조사들과 협업을 하게 되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자동차 배터리의 경우 각 제조사와 제품 개발 초기부터 협업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선진 자동차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는 우리 업체들이 현지화해 전략적으로 협업 하게 되면 후발주자들의 추격을 피해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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