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크관리 구간...내수주 일부 종목만 매매 가능

  • 등록 2011-03-15 오전 8:25:27

    수정 2011-03-15 오전 8:25:27

[정홍주 실장의 ‘마켓 집중공략’]

[시황 분석]


1.북한의 추가도발 가능성 2.중동발 악재 존재 3.외국인 현물 지속순매도 4.3월달 유럽재정적자위기 부각

기본적인 그동안 존재하였던 악재속에 일본 지진이 추가되며 엔화유출가능성,일본에서 수입하는 수산물 감소로 수산가격상승은 물가상승으로 이어지며 일본에서 수입하는 IT부품 및 원료 부족으로 국내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으며 미국까지도 지진가능성이 이야기 나오고 있는 상태로 전세계 환태평양판에 걸쳐있는 지역은 위험한 상황이다.

코스피는 반사이익기대감으로 강한 모습을 보이며 상승마감하였지만 세계경제에 악영향을 끼칠 내용이기에 혼자서 독야청청 하기보다는 단기 기대감으로 상승 후 연속 상승세를 보이기에는 역부족일 가능성이 높다.

일본의 지진은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해야할 일은 올라간다하여도 무리한 추격매수는 자제하며 손절가 잡고 매매가능한 업종만 공략하는 것이다. 자신없으면 여전히 내수주,테마주 일부종목에 국한하며 화학,철강,IT,자동차 반사 이익을 얻을 것으로 예상되는 우량주는 매매요령을 잘지켜야 한다.

철강가격 상승과 반도체가격 급등, 정유공장 피해로 한국과 비슷한 산업구조로 다른 해외국가보다 한국의 수혜가 예상되며 증시의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지만 세계경제에 먹구름이 낀다면 한국증시만 상승 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일본의 지진으로 지진관련주가 강세를 띠었지만 단기성의 테마주는 추격매수는 자제하는 것이 좋다.지금은 심리적인 흐름이 강하게 작용하고 있는데 심리적인 뇌동매매는 자제해야하며 냉정하게 매매원칙대로 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일본경제에 타격을 줄 것으로 예상되기에 유가는 하락세를 보였지만 여전히 중동의 문제가 해결된것이 아니기에 여전히 100달러 이상의 가격은 형성된 상태이다.

코스피(유료회원님께는 매일 제공되는 매매신호)



반등의 양봉은 형성되었지만 추세상단 돌파 못한상태속에서 5일선 회복도 못하였기에 아직은 섣부른 판단하기에는 이르다. 외국인의 선물대량매수로 인한 단기 추가반등가능성도 있을 수 있지만 현물에서의 대량매수세가 들어온 상태가 아니기에 추세전환이라기 보다는 단기반등성에 촛점을 맞추고 있기에 여전히 짧은 매매위주로 하는 것이 좋다.

60일선이 위에있고 20일선이 아래있는 상황으로 역배열에서는 항상 제한적 반등에 촛점을 맞춘다. 월봉을 봐도 3월달은 5개월 이평선 회복국면이지 상승국면은 아니다.

이번달까지 조정이 이어지며 5개월 이평선 종가 회복시에는 4월달 상승이 가능하다. 5개월 이평선 회복을 못하면 4월달까지 조정으로 봐야한다. 외국인의 적극적인 순매수세가 유입되기전까지는 조정장세가 예상되기에 종목별장세에 촛점을 맞추어야 한다.

쌍바닥패턴 가능성도 존재하는 국면인데 외국인 순매도가 약화되고 있기에 쌍바닥가능성 가능성도 생각 할 수 있다. 하지만 외국인 순매도가 확대된다면 쌍바닥보다는 3차 하락파동의 진행형으로 경계하는것이 좋다.

[투자 전략] 추가반등시 현금확보 후 쌍바닥 확인매매/ 20일선 매매 유효/ 업종이 극명하게 엇갈리며 종목이 중요한 장세가 되었으며 현재상승종목도 연속성이 부족하기에 짧게 수익을 챙기면서 매매하는 것이 수익률 올리는 방법이다.

내수주,테마주,개별주 위주매매가 좋으며 일부 반사이익 수혜주 대형우량주는 매매요령대로 철저히/

[주간투자전략] 이번 한주는 일부종목 저가매수관점으로 접근하되 현금은 70%정도 보유한 상태에서 소량만 매매하는 것이 유리해보이며 등락권으로 3차하락 파동이냐 쌍바닥이냐 길을 찾는 한주가 되겠다.

지수관련주 매매는 자제하는 것이 좋다.

[선물,옵션누적포지션] 외국인: 하락초점 또는 2075P이상 상승인데 2075P이상 상승가능성 희박하므로 하락에 초점 개인: 하락초점

[업종과 종목]

화학,철강,자동차,IT 대형우량주 일부종목 매매는 가능하나 손절가 철저히 잡고 매매는 유효하다. 매수권은 아니기에 손절가를 잘 지켜야 하며 매수권에 놓인 종목으로는 내수주 방송관련주 현대에이치씨엔같은 공모가하회 저평가 장기바닥탈출 이러한 종목을 공략하면 경기방어주이기에 지수와 무관하게 상승이 가능하다.

인플레이션 우려감으로 인한 수혜주인 홈쇼핑 관련주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장기바닥탈출 상승초기 기관,외국인 순매수보이며 저평가주인 현대홈쇼핑(057050)같은 종목을 공략해야하는데 10일선 손절가는 잡으며 분할매수로 안전하게 해야한다. 지금은 내수주 경기방어주가 안전하며 세계적으로 기상이상징후로 인하여 곡물가 상승 피쉬플레이션으로 인한 물가 상승세가 이어지며 인플레이션 수혜주를 공략하는 것이 좋다.

유니슨(018000), 삼영엠텍(054540) 같은 지진관련주 테마주는 추격매수는 자제 보유주 관리만 하는 것이 좋다. 단발성 테마 잘못 추격매수한다면 큰 손실을 입을 수 있다.

원자력발전의 우려가 부각되며 원자력관련주는 급락을 하고 있는만큼 떨어지는 칼날을 받을려고 하지말고 관망해야 한다.

* 정홍주 실장(강남큰손)은 이데일리TV 방송 “실전매매 고수에게 듣는다” 및 “신고수열전” 출연자이며, 시황방송 전문가입니다. [전문가클럽 안내 : 02-3772-0309, 0310]

[본 글은 전문가의 투자 의견으로 이데일리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본 글은 투자에 참고용이며 매매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기사 ◀
☞수급이 받쳐주지 못하며...추가하락 대비해야
☞[저녁공개방송]금리인상 이후 시장 방향성은?
☞[공개방송]기회가 왔다! 하이브리드, IT부품, 곡물 관련주 집중 분석!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홀인원' 했어요~
  • 우아한 배우들
  • 박살난 車
  • 화사, 팬 서비스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