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해지는 中 사드 보복성 조치…중국 소비株 ‘주의보’

“화장품·엔터 외 중국 연관산업 보수적 대응해야”
  • 등록 2017-01-03 오전 7:59:27

    수정 2017-01-03 오전 7:59:27

중국 관련업종 대표기업의 2일 주가.
[이데일리 이명철 기자] 연초부터 중국 소비와 관련된 업체들의 주가가 약세를 나타냈다.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에 대한 중국 정부의 보복성 조치가 나오면서 투자심리가 위축된 양상이다. 추가 보복 조치가 점차 강해지고 전방위로 나타날 가능성이 높아 중국과 연관된 종목에 대한 보수적인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다.

김예은 케이프투자증권 연구원은 3일 “중국 정부는 사드 배치 후 한류 연예인의 중국 방송, 광고 등 활동을 규제하는 금한령(한류 금지령)을 암묵적으로 시행하고 있다”며 “지난달 29일 중국공업화신식부는 ‘신에너지 자동차 보조금 지급 차량’ 5차 목록에 한국 업체의 배터리를 장착한 5개 차종 모델을 제외했다”고 분석했다. 이어 “지난해 11월 중국의 2017 자동차 배터리업계 모범기준 개정안 의견수렴안이 공개됐을 때도 타격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최근 중국 교통운수부 민영항공총국은 아시아나항공(020560), 제주항공(089590), 진에어 등 국내 항공사들이 1월 중국인 관광객(유커) 수송을 위해 신청한 8편의 부정기 항공편(전세기)에 대해 모두 불허 방침을 통보했다. 그는 “국토교통부에 전세기 운항 신청을 했던 중국 남방항공과 동방항공도 갑자기 중국 국내 사정을 이유로 운항을 철회한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전했다.

정부는 중국 측의 조치에 대해 관계부처가 분석하고 있으며 다각적인 대응방안을 강구 중이라는 입장이다. 그는 “중국 정부는 공식 언급하고 있지 않으나 정부는 사실상 사드 보복 차원에서 이뤄지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면서도 “정부가 취할 수 있는 현실적인 대응은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판단했다. 아울러 “주중 대사관을 통해 항공국장 명의로 서한을 보내는 등 다각적으로 접촉을 시도하고 있으나 민항국은 우리 측 전화·문자·이메일 등에 일절 반응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중국 국가여유국은 4월까지 한국을 방문하는 유커 수를 전년대비 20% 줄이고 쇼핑횟수도 1일 1회로 제한하라는 구두 지침을 내린 상태로 한국을 방문하는 유커 비중은 줄어드는 추세다. 그는 “한국과 중국의 전세기 비중은 정기편 5% 미만이어서 단기 타격이 크지 않지만 중국 최대 명절인 춘제 등을 대비해 편성한 노선이어서 중국 특수를 노린 업체들의 매출 감소는 불가피하다”며 “향후 대표 중국 소비 관련주인 화장품, 엔터 외에도 중국과 연관된 산업은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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