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회장은 이로써 올해 세계 3대 주요 자동차 시장의 국외 생산시설 점검을 모두 마쳤다. 이후부터는 국내에서 안팎의 현안에 집중할 전망이다.
76세에도 ‘강철 체력’ 건재 과시
정몽구 회장의 올해 출장은 새삼 주목받고 있다. 76세의 적지 않은 나이 때문이다. 정 회장은 지난해까지도 매년 3회가량의 국외 일정을 소화해 왔고 올해도 변함없이 건재를 과시했다.
특히 정 회장의 전매특허인 빡빡한 출장 일정은 올해도 변함없었다. 그는 이번 미국 출장 2박4일 일정 동안 LA의 현대·기아차 미국판매법인(HMA)과 앨라배마주 현대차 공장, 조지아주 기아차 공장을 연이어 둘러보고 공장이 두 주지사와도 접견했다. 총 이동거리 2만4000㎞, 비행시간은 33시간30분이다.
정 회장은 고교생 시절 럭비 선수로 활동하는 등 평생에 걸쳐 강철 체력을 자랑해 왔다. 부친인 고(故) 정주영 회장도 84세이던 1998년 ‘소떼 방북’이라는 세기의 이벤트를 직접 주도한 바 있다. 강철 체력이 대물림된 셈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정 회장은 현지 주재원이 의전에 오랜 시간을 허비하는 걸 싫어한다”며 “일부러 출장 일정을 빡빡하게 짜 경영진에 긴장감을 불어넣곤 한다”고 설명했다.
신차 생산라인 집중적으로 점검
정 회장은 이번 출장 때 현지 생산을 시작한 신형 쏘나타와 생산을 준비 중인 신형 쏘렌토 생산 현장을 점검하고 품질 확보에 온 힘을 쏟아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10년 내 현지 소비자 최고 선호 브랜드가 되기 위해 노력해달라고 독려했다.
미국 정부는 최근 GM이 올해 판매한 차종의 10분의 1에 해당하는 차를 리콜하고, 현대차에 대해서도 제네시스·싼타페·쏘나타 등 100만대가 넘는 차종을 리콜하는 등 품질 문제에 강력하게 대응하고 있다. 정 회장은 현장에서 이에 대해서도 보고받은 후 관련 대책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올해 미국 시장은 주력 모델인 제네시스와 쏘나타, 쏘렌토가 연이어 투입되는 중요한 시점인데 ‘원고엔저’ 속 일본 경쟁사가 공세를 펼치고 있어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신차 품질에 전력을 기울여 지금의 위기를 정면돌파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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