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는 62.1%의 인지도를 보이며 타 브랜드들과 현격한 차이를 보였고, 2위는 커피빈(15.1%)이었고, 3위 할리스커피(4.3%), 4위 엔젤리너스커피(2.4%), 5위 탐앤탐스(1.4%)의 순이었다.
최근 매장수를 늘리며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카페베네는 1.2%로 6위를 차지했다.
이밖에 던킨도너츠와 파스쿠치, 이디아, 자바시티 등이 10위 안에 이름을 올렸다.
커피빈은 남성(10%)보다는 여성(15.5%)에서, 직업별로는 학생(20.5%)에서 인지도가 높았다.
브랜드 상기 이유는 `자주 가는 곳이다` 15.1%, `유명한 브랜드` 12.9% 등이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매장수와 유명 브랜드 여부 등이 인지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고, 가격이나 메뉴로 인한 영향은 그리 크지 않은 것으로 분석된다.
▶ 관련기사 ◀
☞(2010 프랜차이즈랭킹)브랜드 인지도<21>아이스크림
☞(2010 프랜차이즈랭킹)브랜드 인지도<20>안경
☞(2010 프랜차이즈랭킹)브랜드 인지도<19>패스트푸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