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플렉스인터넷(대표 이재석)은 지난해 카페24(www.cafe24.com) 쇼핑몰 솔루션을 통해 공동 창업한 사례를 분석한 결과 2명 이상의 대표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쇼핑몰은 총 1,128곳으로 2007년 588곳에 비해 약 10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2005년 390곳, 2006년 476곳이 오픈했던 것과 비교하면 3배 가까이 늘어난 수치다.
특히 가족간 창업의 경우 2007년 134곳에 비해 3배 가까이 늘었으며, 친구간 창업과 연인간 창업도 꾸준히 증가했다.
성별로는 전체의 50%(548곳)에 가까운 쇼핑몰이 ‘여+여’ 대표 체제로 운영되고 있었으며 ‘남+여’ 356곳(31.6%), ‘남+남’ 224곳(19.9%)으로 조사됐다.
또 창업 유형별로 판매 품목은 크게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친구간 또는 연인간 창업의 경우 성인 남녀 의류가 75%에 달한 반면, 가족간 창업의 경우 ▲유•아동 의류 및 용품 ▲꽃 배달 서비스 ▲특산물 등 상품군이 다양했다.
온라인 헤어숍 ‘바이미가(www.bymiga.co.kr)’를 운영하는 박희철 대표는 “친구 두 명과 공동 창업을 했는데 미용, 마케팅, 운영 등 각자 잘하는 분야를 맡기 때문에 보다 전문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두 명의 딸과 함께 꽃배달 서비스 쇼핑몰 ‘FNGKorea(www.kfgd.com)’를 운영하고 있는 윤종진 대표는 “가족은 서로 사정을 알고 속 마음을 전부 터놓을 수 있어 든든하다”며 “하루종일 함께 하면서 대화가 많아져 이해하고 사랑하는 마음도 더욱 깊어지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