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시장조사기관인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해 1분기 글로벌 TV 시장에서 삼성 TV 사업 36년 역사는 물론 업계에서 최초로 금액 기준으로 20% 시장점유율을 돌파했다.
삼성전자는 TV 전체 뿐만 아니라 LCD TV, PDP TV, 평판TV 시장에서도 금액 기준으로 각각 20% 시장점유율을 돌파했으며 수량 기준으로도 20%대에 육박하는 등 2위 업체와의 격차를 크게 벌리며 확고한 글로벌 1위를 차지했다.
TV전체, LCD TV, PDP TV, 평판TV 등 4개 항목이 모두 20% 시장점유율을 돌파한 것은 지금까지 전례가 없을 정도로 극히 달성하기 어려운 대기록으로 평가되고 있다.
1분기중 TV전체 시장에서 금액 기준으로 각 사별 점유율은 삼성전자 20.8%, 소니 13.2%, LG전자 11.6%, 샤프 7.3%, 파나소닉 7.0%로 각각 집계됐다. 수량 기준으로는 삼성전자 15.7%, LG전자 13.3%, 소니 8.0%, TCL 7.1%, 필립스 6.5%였다.
삼성전자는 1분기 전체 TV 시장에서 금액 기준으로 9분기 연속, 수량 기준으로 7분기 연속 왕좌에 등극하는 쾌거를 이뤘다.
또 삼성전자는 LCD와 PDP TV를 합친 평판TV 시장에서도 금액 기준 22.3%, 수량 기준 19.8%를 차지해 LCD TV에 이어 평판TV 시장에서도 20%대 시장점유율로 지존의 자리를 유지했다.
올해 1분기 평판TV 시장은 금액 기준으로 삼성전자 22.3%, 소니 15.3%, LG전자 10.8%, 샤프 8.5%, 파나소닉 7.9% 순이고, 수량 기준으로 삼성전자 19.8%, 소니 11.7%, LG전자 11.5%, 필립스 8.2%, 샤프 8.0% 순이었다.
PDP TV 시장에서는 금액 기준으로 파나소닉 33.7%, 삼성전자 22.7%, LG전자 16.4%, 파이오니어 7.4%, 히타치 5.7% 순이고, 수량 기준으로 파나소닉 32.4%, 삼성전자 21.3%, LG전자 19.1%, 히타치 5.8%, 필립스 4.0% 순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 디지털미디어총괄 박종우 사장은 "그 어느 때보다 TV 시장에서 업체간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사상 처음으로 20%대 시장점유율을 기록한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며 "친환경 신소재와 새로운 공법을 적용한 크리스털 로즈 등 창의적 디자인(Creativity), 콘텐츠(Contents), 연결편의성(Connectivity)을 강화한 3C전략으로 세계 TV 시장 주도권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박 사장은 올 초 미국 `CES 2008 전시회`에서 LCD TV 1800만대, PDP TV 300만대 등 평판TV 2100만대 이상 판매와 20%대 시장점유율 진입으로 3년 연속 글로벌 TV 1위 등극을 목표로 내건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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