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맹점주 경영마인드교육 강화-아지매
쇠고기전문 프랜차이즈 '아지매(www.ajime.co.kr)'는 ‘2007 역동적인 아지매 만들기’라는 연간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정기적인 신메뉴 조리교육과 슈퍼바이저를 통한 가맹점 매출 올리기 등 단편적인 교육이 일반적인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는 보기 힘든 장기 교육프로그램이다.
상반기와 하반기 집중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는 이 교육프로그램은 지난 상반기 2월과 4월에 각각 ‘웃음가득한 아지매 만들기’, ‘서비스하라! 또 오고 싶도록’이라는 슬로건으로 ‘한국웃음센터’ 한광일 소장, 수 이미지 아카데미 매너컨설턴트 등 초빙강사들의 강연과 체험 교육을 통해 점주들이 매장 운영시 실천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선보였다.
가맹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한성수 본부장은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가맹점주 경영마인드 강화교육은 가맹점의 경쟁력 확보를 통한 발전이라는 본사의 경영방침에 따른 것으로 교육에 대한 점주들의 호응과 참여도도 높은 편이다”고 말한다.
◇ 까다로운 가맹점 선정-퀴즈노스 서브
5년 연속 미국 내 점포성장률 1위를 차지한 브랜드인 퀴즈노스 서브(Quiznos Sub). 2005년 10월 ㈜유썸(www.quiznos.co.kr)이 국내 독점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 2006년 3월 잠실 롯데캐슬 직영점 개점으로 활발한 가맹 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곳은 까다로운 가맹점 개설로도 유명하다. 미국에서는 가맹점주가 되기 위해 퀴즈노스 서브를 찾은 예비 가맹점주의 약20%만이 그 자리를 차지하며, 나머지 80%는 1차 테스트에서 합격하지 못하고 2~3차례 재도전 한다고 한다.
그 만큼 깐깐한 트레이닝과 테스트 규정을 원칙으로 운영하고 있기에 안정적인 매장의 운영과 매출의 기초가 되고 있다.
미국 본사의 인터내셔널 오퍼레이션 코치가 한국을 방문하여 테스트를 함께 했으며, 4주간의 메뉴, 운영, 서비스 교육 등 기능과 필기 테스트를 거쳐 수료증을 수여 받았다.
이곳은 물류체계 등, 점포운영 시스템을 완전히 개선, 정비한 후 올 하반기까지 25개점 오픈 계획으로 가맹사업을 본격적으로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 관련기사 ◀
☞(창업기획-교육이 성공창업 열쇠) ⑤ 자발적인 참여유도
☞(창업기획-교육이 성공창업 열쇠) ④ 체계적인 관리와 지속적 마케팅지원
☞(창업기획-교육이 성공창업 열쇠) ③ 브랜드관리가 곧 성공
☞(창업기획-교육이 성공창업 열쇠) ① 교육이 프랜차이즈 선진화 이끌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