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사례를 살펴보면 미국의 경우 10개 매장이 오픈하면 8개 이상이 성공하는 것도 최소 60시간 이상의 현장 교육과 수백페이지에 달하는 경영 마케팅 기법 및 운영에 관한 매뉴얼 제공 등 다양한 가맹점 교육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
또한 점주들의 경영 마인드 고취에 중점을 둔 다양한 마케팅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최근 국내 프랜차이즈 업체들도 단순한 조리교육, 포스사용법, 계약전 본사 시스템과 운영에 대한 교육 등 기본적인 교육에서 벗어나 경영기법에 대한 교육, 신바람 나는 매장 만들기 등 교육의 주제와 내용이 다양화 되고 선진화되고 있다.
프랜차이즈 업체들의 다양한 교육방법과 내용의 변화는 전체 프랜차이즈 업계의 역량강화를 위한 서비스와 마케팅에 관한 질적 향상과 더불어 단순한 매장 운영이 아닌 경영기법의 도입을 통한 프랜차이즈 선진화에 기여한다고 볼 수 있다.
그만큼 교육의 질과 점주와 본사의 교육에 대한 성실한 자세가 성공창업의 승패를 좌우한다는 것이다.
▶ 관련기사 ◀
☞(창업기획-교육이 성공창업 열쇠) ⑤ 자발적인 참여유도
☞(창업기획-교육이 성공창업 열쇠) ④ 체계적인 관리와 지속적 마케팅지원
☞(창업기획-교육이 성공창업 열쇠) ③ 브랜드관리가 곧 성공
☞(창업기획-교육이 성공창업 열쇠) ② 목표를 정확하게 전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