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시장조사업체 SA(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작년 휴대폰 2억8020만대를 팔아 글로벌 점유율 20.6%를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2006년 글로벌 점유율 11.3%로 최저점을 기록한 이후 지속적으로 점유율을 높여왔다. 지난 2009년에는 19.4%의 점유율을 기록해 20%를 눈앞에 두기도 했다.
지난해에는 글로벌 시장에서 1000만대 이상 판매된 히트 스마트폰 `갤럭시 S`를 내놓으며 점유율 20% 돌파를 이뤄낸 것이다.
반면 삼성전자를 제외한 전통적 글로벌 휴대폰 빅5(노키아·삼성전자·LG전자·모토로라·소니에릭슨)는 모두 점유율 하락을 맛봤다.
노키아는 지난해 4억5300만대의 휴대폰을 판매해 글로벌 1위 자리를 지켰다. 그러나 점유율은 33.3%로 전년 대비 3.6%포인트 하락했다.
지난해 스마트폰 시장에서 부진한 모습을 보였던 LG전자(066570)의 점유율 역시 8.6%로 지난해 두자릿수 점유율을 기록한 지 일 년 만에 다시 한자릿수 점유율로 복귀했다.
업계 관계자는 "결국 스마트폰의 성패가 지난해 점유율을 결정지었다"며 "올해 시장에서도 스마트폰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Digital쇼룸 스마트폰 관련 동영상 보기◀ ☞ "이것이 삼성전자 갤럭시S 2 입니다" ☞ 스마트폰-TV 기묘한 동거, N스크린이 뜬다 ☞ '두개의 뇌' 가진 스마트폰, 다른점은? ☞ [소셜커머스-②]눈물 없는 대박은 없다 ☞ [소셜커머스-②]눈물 없는 대박은 없다 ☞ [소셜커머스-①]대박신화를 쓰다 ☞ 비즈니스맨, 스마트폰 완전정복!-⑬지출관리 ☞ 비즈니스맨, 스마트폰 완전정복!-⑫부동산정보 ☞ 비즈니스맨, 스마트폰 완전정복!-⑪주식거래 ☞ 비즈니스맨, 스마트폰 완전정복!-⑩내 손안의 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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