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환율 리스크' 언제까지…항공업계 발동동

비상계엄 후 원·달러 환율 급등 여파…1450원까지 치솟아
유가·리스·공항 관련 비용 달러로 결제…환율에 가장 민감
고환율 장기화할 시 추가 손실 및 재무건전성 타격 우려
  • 등록 2024-12-25 오전 11:48:06

    수정 2024-12-25 오후 7:09:23

[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비상계엄 및 탄핵정국이 이어지며 고환율로 신음했던 항공 업계가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 정국 불안에 따라 고환율이 고착화할 시 막대한 손실이 불가피해지기 때문이다.

인천공항 전망대에서 바라본 인천국제공항 계류장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비행기가 서 있다. (사진=연합뉴스)
25일 산업계에 따르면 항공사들은 국회의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 후 원·달러 환율 추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항공사들은 항공유, 비행기 리스, 영공 통과 등에 들어가는 비용을 모두 달러로 결제하기 때문에 환율에 민감한 대표 업종이다. 주요 비용인 연료비(34%), 정비비(10%), 공항관련비(8%) 등이 모두 외화에 노출돼 있다.

국회의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 이후에도 원·달러 환율은 고공행진을 지속하고 있다. 서울외국환중개에 따르면 24일 원·달러 환율은 오후 3시 30분 기준 전 거래일 종가(1452.15원)보다 4.25원 오른 1456.4원에 거래를 마쳤다. 정규장 종가 기준 지난 2009년 3월 13일(1483.5원)이후 15년 9개월 만에 가장 높다. 비상계엄이 선포됐던 지난 3일 대비 3주 새 50원 넘게 올랐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당장 원·달러 환율이 급등해 달러로 결제하는 유가 등에 전보다 비용이 많이 들어가고 있으며 이는 추후 유류할증료 인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졌다”며 “항공요금 인상으로 고객 수요가 줄어들까 걱정”이라고 말했다.

업계 1위 대한항공의 경우, 연간 예상 유류 소모량은 약 3100만배럴이다. 유가 1달러(배럴당)가 오르면 연간 3100만달러(445억원) 정도 비용이 더 소요된다.

고환율은 항공기 리스 비율이 높은 저비용항공사(LCC)들에게 더 문제다. 달러화 절상 시 항공기 리스 부채 규모가 확대되기 때문이다. 항공기 사용권 자산은 환율 변동시에도 재평가하지 않는다. 이 평가손실은 항공사의 재무제표에 반영될 뿐만 아니라 외화차입금에 대한 이자비용도 늘 수밖에 없다. 리스 항공기에 대한 정비 충당부채도 환율과 직결된다.

고환율 장기화는 재무건전성에도 타격을 줄 것으로 보인다. 대한항공의 경우를 보면, 올 3분기 기준 순외화부채는 약 33억달러다. 환율 10원 변동 시 약 330억원가량 외화평가손익이 발생한다. 만약 원·달러환율이 1450원 전후 수준으로 1년간 유지된다면 대한항공의 외화평가손실액은 약 1000억원대 이상으로 불어나게 되는 셈이다.

다만 항공업계는 파생상품 헤징 등을 통해 환율 변동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올해 3분기 기준으로 볼 때 외화환산손익과 파생상품손익이 상계돼 외환 관련 영향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향후 환율 변동 시에도 손익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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