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하이트진로(000080)는 최근 한 달간 9% 넘게 하락했다. 2만5000원대를 웃돌던 주가는 어느새 2만2000원대까지 떨어졌다.
시장 기대치를 밑돈 실적이 주가 상승의 걸림돌이 됐다. 하이트진로의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77.8% 감소한 106억원에 그쳤다. 매출액 역시 3.3% 줄어든 4092억원에 머물렀다.
맥주부문의 부진이 뼈아팠다. 조현아 신한금융투자연구원은 “지난달 ‘하이트’ 리뉴얼 제품 출시에 따른 일시적인 재고 조정 영향으로 맥주 판매량이 크게 부진했다”며 “맥주 판매 부진으로 광고선전비 지출이 대폭 증가해 수익성도 크게 악화됐다”고 분석했다.
견조한 실적을 이어가고 있는 소주 부문 역시 지방 소주 시장의 강자 무학이 4분기부터 수도권 진출을 본격화하면서 피할 수 없는 경쟁을 해야 한다.
그나마 다음 달부터 세계 최대 스포츠 이벤트인 월드컵이 시작되고 무더위가 나타날 것이라는 전망이 위안이 된다.
이경신 KB투자증권 연구원은 “6월 월드컵 등 스포츠 이벤트에 따른 물량 증가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며 “예년 대비 이른 기온 상승에 따른 맥주 판매량 증가가 향후 실적의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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