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의 악재가 쌓여있는 속에서 반등이 나왔다. 뭐니뭐니해도 지수 상승의 가장 큰 호재는 낙폭과대에 따른 저가매수가능권 진입이라는 것이다.
그렇기에 첫 반등은 상승폭이 강하지만 두세번째는 상대적으로 약하며 외바닥에서는 주가가 연속성있는 상승이 힘들기에 제한적 반등이후 되반락을 보일 수 밖에없다.
하루의 반등가지고 모든것이 해결된건 아니다. 여전히 3개월 유럽재정적자위기 부각과 선물옵션동시만기일 포지션 하락이라는 관점에서 지수는 제한적인 반등에 촛점을 맞추어야 한다.
다행히도 스페코의 급락의 북한의 추가도발 가능성이 낮다라고 시장에서 인식되는 만큼 북한리스크는 일단 접어두어도 될거 같고 당분간 제한적 반등속에 종목별 장세로 대응하는 것이 좋아보인다.
중동의 리비아 사태가 마무리 지어진다하여도 사우디아라비아,이라크 등 중동의 다른 국가로 시위가 이전되고 있는 상태로서 마음을 놓을 수 있는 단계는 아니다.
외국인 선물옵션 동시만기일 포지션 최대 수익구간이 현재 1929P 부근으로 1929P에서의 반등이 나오면서 현 구간에서 추가하락의 폭은 당분간 제한되는 위치로 등락과 함께 종목별 장세가 이어질 것이다.
수급역시 3개월누적 현물 순매수폭이 급격히 줄며 순매도 직전까지 놓인 상태로서 월봉이 5개월 이평선 붕괴로 인한 장기 조정국면가능성이 있는 상태이기에 섣불리 우량주 매수는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1개월 누적 순매도는 이지 이루어진 상태로서 단기,중기는 이미 조정중이라고 설명하였다.
하지만 대세하락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이 현재한 낮은 저평가국면과 경기 회복국면속에 저금리 기조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으로 아직 대세하락이라고 볼 수는 없다. 코스닥 쪽에 외국인 매수는 지속되고 있기에 장이 죽었다라기 보다는 장기적인 조정이라고 보고 있으며 장기라면 월봉의 조정이라는 건데 1달 2달 3달 정도를 말 하는 것이다.
외국인 매수속에 3월3일 반등이 나오며 선취매 상승화살표 발생되었다. 하지만 반등인만큼 추가반등시마다 현금비중을 확대하며 되반을 보일경우 재차 재매수 시점을 다시 찾는다.
20일선 저항권 2000P가 오면 최대현금확보를 해야하며 추가상승과 함께 20일선 돌파시 2030까지 남아있긴 하지만 돌파해도 근접해도 우리가 최대 목표하는 반등은 2000P만 바라보는 것이 안전하다. 꼭 2000P 오지 않는다하여도 조금씩 현금비중을 확대해나가며 5일선 재차 붕괴이후 쌍바닥 형성한다음에 다시 과감히 재매수를 들어간다. 5주이평선 역시 2000P이기에 연속적인 상승과 함께 2000P가 오면 백발백중 매도권이다.
월봉여전히 5개월이평선 붕괴된 상태로 1987P 1차 저항권이다. 지금으로부터 반등폭은 10~30P폭이 남아있는 샘이다.
[투자 전략] 월3일 매수 후 짧은매매유지/ 추가반등시 현금확보 후 5일선 재차 붕괴후 쌍바닥 형성한 다음 본격적인 매수전략/ 우량주는 짧게 수익을 챙기고 나온다. 여전히 개별,테마주 위주매매 유지/
[선물,옵션누적포지션] 외국인 : 하락 개인 : 상승
선물옵션동시만기일 포지션 하락으로 만기날까지 지수는 되반락 가능성에 주의해야한다.
[업종과 종목] 건설,항공 등 매수를 할 수없는 위치에 있는 종목의 반등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매수권에 있는 종목이 올라가야 매수하여 수익을 내겠지만 매수위치가 아닌 단순한 반등권으로 반등이 나올 수도 있고 안나올 수도 있는 그런위치 종목의 상승으로 인한 지수 강세는 체감적인 수익을 느낄 수가 없다.
IT업종 호황을 누르고 있는 업종이며 외국인 매수의 양호한 수급과 함께 하이닉스(000660)는 장기적인 상승대열에 올라온 상태로서 항상 관심권에서 멀어지면 안된다.
금리 인상 기대감으로 보험주의 강세가 지속되고 있는데 최근 지수가 하락하였을때도 견조하였기에 미리 반영되어 상승폭이 강하지 않을 수도 있는 만큼 손절가 잡고 매매만 유효하다.
구제역,AI 수혜주라고 불리우는 수혜주 수산주의 강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이에 중국원양자원(900050)의 매매가 유효해보인다. 절대 저평가 국면속에 정배열 상태속의 스윙매매가 유효하다. 지수 조정은 당분간 지속되는 만큼 테마와 실적,수급이 겸비된 종목위주로 지속 매매를 해야한다. 부실주는 장이 좋지 않을 경우 잘못되면 악재를 만나는 경우가 있기에 부실주매매는 자제하는 것이 좋다.
중국원양자원(900050)의 손절가는 20일선이다. 손절가만 철저히 잡자!
* 정홍주 실장(강남큰손)은 이데일리TV 방송 “실전매매 고수에게 듣는다” 및 “신고수열전” 출연자이며, 시황방송 전문가입니다. [전문가클럽 안내 : 02-3772-0309, 0310]
[본 글은 전문가의 투자 의견으로 이데일리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본 글은 투자에 참고용이며 매매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기사 ◀
☞하락을 즐겨라! 리스크 관리 후 때를 노려야
☞리비아 사태 장기화 가능성, 리스크 관리 정석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