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화별로는 내구재와 준내구재, 비내구재 모두에서 줄었다. 이중 1년 이상 쓸 수 있고 주로 고가 상품인 내구재 판매액지수는 2022년 1분기(-2.4%)부터 올해 3분기(-0.4%)까지 지난해 2분기(0.5%)를 제외하고 전부 감소했다. 특히 승용차는 전기차 화재 사고 등의 영향으로 올해 1분기(-8.4%)·2분기(-13.2%)·3분기(-1.4%) 내내 판매가 크게 위축된 모습이다. 가전제품도 2022년 2분기(-4.5%)부터 올해 3분기(-3.3%)까지 10개 분기 연속 ‘마이너스’(-) 흐름이다.
엔데믹 이후 반짝 늘었던 서비스 소비마저 위축되는 모양새다. 서비스업생산지수는 116.2(2020년=100)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 증가했다. 이는 2021년 1분기(0.7%) 이후 14개 분기 만에 가장 낮은 증가율이다.
업종별로 보면 내수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도소매업과 숙박·음식점업 등에서 둔화세가 뚜렷했다. 도소매업 생산은 2.1% 줄어 지난해 2분기(-1.1%)부터 6개 분기 연속 감소했다. 2003년 2분기(-2.3%)부터 2005년 1분기(-0.8%)까지의 줄었던 이래 가장 긴 감소세다. 숙박·음식업도 지난해 2분기(-2.0%)부터 올해 3분기(-1.9%)까지 6개 분기째 줄었다. 역시나 2016년 4분기(-1.4%)부터 2018년 3분기(-2.7%)까지 기록했던 감소세 이후 6년 만에 최장기간 ‘마이너스’ 기록이다.
한국은행이 지난달 24일 발표한 3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속보치에 따르면 민간소비는 승용차·통신기기 등 재화와 의료·운수 등 서비스 부문에서 늘어 0.5% 증가했다. 내수의 성장 기여도는 0.9%포인트였로 정부가 예상했던 흐름에 부합했다는 설명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고금리·고물가 기조가 완화되고 있고, 실질임금 증가세가 이어진다면 가계 소득여건이 개선돼 민간소비에서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하길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