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中ㆍ日 이어 호주서도 리콜.. '우린 왜 안하나' 성토

12일 호주서 2만6000대 리콜.. 국내 소비자 불만 고조
"국내 적용 여부 조사중.. 결과 나오는대로 안내할 것"
  • 등록 2013-06-13 오전 8:59:14

    수정 2013-06-13 오전 8:59:14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폭스바겐이 2008~2012년 생산한 변속기 결함 우려에 중국과 일본에 이어 호주에서도 리콜을 시행했다. 같은 변속기를 사용한 한국에선 대처가 늦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본지 12일자 16면 참조.

호주 일간지 ‘디 에이지(The Age)’는 12일 “폭스바겐 호주법인이 2008년 6월부터 2011년 9월 생산된 골프ㆍ제타ㆍ폴로ㆍ파사트 등 차량 2만5928대를 리콜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이달 초 호주 교통부가 지난 2011년 급감속으로 추정되는 골프 사망 사고를 조사하기 시작한 데 따른 조치다.

보도에 따르면 폭스바겐 호주 법인은 “운전자들과 접촉해 변속기(gearbox) 결함이 확인되면 별도 비용없이 부품을 교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제가 된 것은 2008년 이후 폭스바겐 차량에 적용되기 시작한 7단 DSG 변속기다. 이미 올 3월 중국에서 38만4000대, 5월 일본에서 9만1015대의 차량이 갑작스러운 감·가속될 수 있다는 이유로 리콜한 바 있다.

해외에서의 연이은 리콜로 국내 소비자의 불만도 높아지고 있다. 문제의 7단 DSG 변속기는 골프, 제타 등 국내 판매 차종에도 적용돼 2만대 전후가 판매된 것으로 추산된다.
폭스바겐 골프
더욱이 국내 폭스바겐 소비자들은 이미 2011년을 전후로 DSG 변속기 내 메카트로닉스나 플라이휠 등 부품 고장에 따른 시동 꺼짐과 급작스런 엔진회전수(RPM) 변화, 소음 등 다양한 제품 결함에 대한 불만을 호소한 바 있다.

폭스바겐은 이보다 앞선 2009년에 2008년 9월부터 2009년 8월 사이에 생산된 5개 차종 1480대를 리콜했으나 이때 생산된 차량을 제외한 변속기 고장은 소비자가 직접 보증ㆍ유상수리해야 했다.

이에 따라 국내 수입원인 폭스바겐코리아나 정부 당국의 대처가 늦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이어지고 있다. 폭스바겐코리아 관계자는 이에 대해 “해외에서 발견된 결함이 국내에도 적용되는 사항인지 관련 부처와 협의 중이며, 결과가 나오는 대로 고객에 안내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도 “이번 건도 수입사와 함께 리콜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고 했다.

한편 폭스바겐의 국내 판매량은 지난 2010년 연간 1만대 판매를 돌파한 데 이어 지난해 1만8395대까지 급증하는 추세다. 올 1~5월에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2.1% 늘어난 9208대를 판매, 연내 2만대를 돌파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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