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창업자들이 가장 희망하는 업종은 커피/아이스크림 업종이며, 패스트푸드와 호프전문점이 뒤를 이었다.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는 베스킨라빈스가 44.0%로 가장 높았고, 그외에 훼미리마트와 GS25(35.2%), 알파문구(34.3%) 등이 선택되었다.
성공창업네트워크 이데일리 EFN(www.enterfn.com)이 창간 1주년을 맞아 서울경기 성인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프랜차이즈 브랜드 인지도’ 조사 결과 이같이 분석됐다.
희망업종 조사에서 커피/아이스크림 업종은 전 연령대의 여성들에게서 60% 중반대의 선택을 받아 전폭적인 지지를 보였다. 상대적으로 노동강도가 약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반면 노동강도가 강하고 브랜드 경쟁이 치열한 고깃집 등 외식업종의 선호도가 약했는데, 이에 따라 프랜차이즈 본사들은 노동력을 줄일 수 있는 방안과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차별화된 전략을 제시하여야 예비창업자들의 선택을 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창업 희망업종 & 브랜드 >
직업별로는 전 직업군에서 커피/아이스크림이 1위였으나, 2순위 선택에서 다양한 차이가 나타났다. 화이트칼라(패스트푸드), 블루칼라(호프전문점), 자영업(치킨), 학생(술집/주점), 주부(패스트푸드) 등으로 결과가 나왔다. 무직/기타직군은 호프,편의점,치킨,분식 등 다양한 업종에 골고루 지지를 나타내었다.
업종별 10%이상의 선호도를 보인 대표적인 창업희망 브랜드는 놀부보쌈,쪼끼쪼끼,BBQ,교촌치킨,피자헛,롯데리아,던킨도너츠,베스킨라빈스,GS25,훼미리마트,알파문구,모닝글로리 등이었다.
창업시 주요 고려요인은 안정성(36.7%)과 수익성(35.9%)이 가장 중요하며, 브랜드 인지도는 상대적으로 후순위로 밀려, 예비창업자들은 믿을 수 있는 본사의 선택에 더욱 가치를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정성의 담보 후에 아이템의 수익성을 따지는 것이다.
프랜차이즈 본사들이 재무구조나 회사 현황자료를 투명하게 제시하는 데 인색하여서 안되는 이유이다. 향후 규모의 크기를 떠나 투명한 회사일수록 예비창업자의 지지를 더욱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창업정보 채널조사에 의하면 창업박람회와 브랜드 사업설명회를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터넷을 통한 정보취득이 대세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의미있는 결과가 나왔다. 오프라인 일간지의 기사나 광고의 선택비중이 상대적으로 저조하여 눈길을 끌었다.
창업박람회 등 오프라인 행사가 시간적 공간적 제약과 정보제공의 한계가 있는 반면, 인터넷의 활용은 연령대와 직업군의 차이가 없어 향후 정보취득의 주요 채널로 굳혀질 것으로 예측된다.
이데일리 창업포털 EnterFN(www.enterfn.com)의 'EFN 브랜드 랭킹'에서 전체내용 및 브랜드 랭킹 검색을 통한 개별 브랜드의 세부내용을 볼 수 있다. 또한 EFN 사이버 박람회장에서 동영상 브랜드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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