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한식브랜드 NO1.이 놀부보쌈으로 조사되었고, 원할머니 보쌈과 함께 Leading Brand군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공창업네트워크 이데일리 EFN(www.enterfn.com)이 창간1주년을 맞아 서울,경기 성인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프랜차이즈 브랜드 인지도’ 조사 결과, 한식브랜드의 경우는 놀부보쌈이 전체 43.8%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원할머니 보쌈이 40.1%로 2위, 장충동왕족발이 14.7%로 3위, 놀부 부대찌게 10.5%로 4위, 채선당이 6.7%로 5위로 분석되었다.
놀부는 보쌈과 부대찌게가 동시에 5위권 안에 선정이 되어 상품 브랜드로만 인지되고 있는 여타 브랜드와 달리 '놀부'라는 CI 자체가 소비자에게 매우 강력하게 인지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조사 결과에 의하면, 외식업 자체가 지니고 있는 다양성이라는 특징으로 인해 업종을 구분하기가 매우 애매하지만, 소비자들은 보쌈과 족발을 대표적인 한식으로 인지하고 있으며, 칼국수,샤브샤브,해장국 등 국물이 있는 음식을 한식으로 분류하는 성향을 나타내었다. 향후 향후 조사에서는 보다 세분화하여 조사할 필요성이 발견되는 부분이다.
또한 놀부 및 원할머니 보쌈 2개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 편중이 매우 심하게 나타났는데, 기존의 시장장악력을 바탕으로 최근들어 공중파를 포함한 다양한 이미지 홍보 투자가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한식 브랜드는 조사에서 매우 많은 응답 브랜드가 나왔듯이 다양하기는 하지만, 대중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투자를 할 정도의 적정규모를 확보한 브랜드가 적다는 점도 투영된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고객만족도 부문 조사에서 소개 되겠지만, 중소규모에도 불구하고 경쟁력을 갖춘 브랜드들이 등장하여 한식을 프랜차이즈화 한 많은 브랜드가 나오고 있다는 것은 한식의 세계화와 대중화를 위해 매우 바람직한 현상이라 하겠다.
지난 1987년부터 가맹사업을 펼쳐, 현재 전국에 270여개 가맹점을 운영중에 있다. 가족단위의 고객이나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남녀고객을 구성하고 있으며, 대단위 아파트단지와 같은 주거밀집지역 상권에 적합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원할머니 보쌈은 20대 남자에서 높은 인지를 보인 반면, 50대 여자에서 낮은 인지도로 분석되어 주로 젊은 연령층의 지지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데일리 창업포털 EnterFN(www.enterfn.com)의 'EFN 브랜드 랭킹'에서 전체내용 및 브랜드 랭킹 검색을 통해 개별 브랜드의 세부내용을 9월 10일 부터 볼 수 있다.
▶ 관련기사 ◀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3> 소비자가 그곳에 가는 이유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2> 창업브랜드 선택하기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1> 예비창업자 그들은 누구인가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5> 유통업 중립고객층을 잡아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4> 패스트푸드점 대체로 만족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3> 주점업,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받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2> 서비스업 추천지수 저조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1> 외식업 입소문마케팅 기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4> 문구유통도 서비스 첨단산업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3> 서비스와 문화를 판다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2> 대기업 편의점 만족도 실망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1> 패스트푸드, 서비스우선 최고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0> 끊임없는 메뉴개발이 만족도 높여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9> 이/미용업 충성고객 확보 필요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8> 치킨업계 맛경쟁력 우선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7> 주점, 소비자 불만 높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6>전통학원 전반적 이용률 저조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5> 맥주호프전문점, 단골이 중요해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4> 고깃집, 맛과 서비스 둘다 중요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3> PC방 고객관리에 충실해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2> 양·중·일식 서비스 좋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 한식업 서비스 양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4> 커피,아이스크림 마케팅으로 승부중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3> 문구/사무용품, 장수기업 대중성도 으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2> 패스트푸드 햄버거 으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1> 분식, 김밥전문점이 대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0> 기업형 편의점 인지도 우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9> 치킨, 소비자를 잡아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8> 주점업종, 경륜이 최고 으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7> 전통성있는 학원 강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6> 호프집 1.2위격차높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5> 고깃집 춘추전국시대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4> 미용브랜드 프리미엄 선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3> 연령별 PC방 선호도 달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2> 고객중심서비스 만족 상승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 보쌈! 한식시장 정복하다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프랜차이즈 랭킹 소비자 조사 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