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재훈 NH투자증권 연구원은 4일 “전일 머스크의 대규모 컨테이너선 발주 소식이 전해지면서 대우조선해양 등 조선주가 동반 상승했지만 의미 있는 업황 개선은 아니다”라며 “간헐적인 수주는 예상되지만 신규 수주문의는 오히려 감소하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 5월까지 글로벌 상선발주는 전년대비 59% 감소해 부진한 모습이고, 국내 조선사 간 수주경쟁 심화로 수주 수익성 개선도 쉽지 않다고 분석했다.
이어 드릴십 수요부진은 올해 하반기까지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2011년부터 2013년까지의 과잉 발주에 따른 부정적 영향이 이어지는 가운데 국제유가 하락으로 해양 시추활동도 위축되고 있다는 것이다.
또 “드릴십 매출비중이 빠르게 감소하고 있는 삼성중공업(010140)의 영업이익률은 꾸준히 하락할 것”이라며 “공사손실충당금 설정이 없었던 대우조선해양(042660)의 저수익 국면도 올해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