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우원애 리포터] 가까운 시일 내에 사상 최대 규모의 초대형 화산 폭발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지난 30일(현지시각) 영국 BBC는 미국 밴더빌트대학 연구진이 캘리포니아주 롱밸리의 슈퍼화산 터 암석 속 석영결정체 표본을 분석한 결과 마그마가 500~3000년간 고인 뒤 분출된 사실을 발견했다고 보도했다. 이는 초대형 화산이 폭발하려면 마그마가 20만년 정도 고인 후 분출된다는 기존 학설을 뒤집는 결과다.
과학자들은 특히 그 어떤 화산 폭발보다도 수백 배나 큰 규모인 이 화산이 폭발할 경우 수천 ㎦에 달하는 파편이 방출돼 향후 수년간 지구 기후에 큰 영향을 끼치리라 예측했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에서 마그마가 형성되면 분출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는 사실이 밝혀졌다"며 "슈퍼화산의 마그마 형성에 걸리는 시간이 지질학적 차원이 아닌 역사적 차원이라는 사실은 문제의 본질을 완전히 바꿔놓은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추가 연구를 통해 마그마 고임의 형성 과정을 더욱 깊이 이해하고 궁극적으로 초대형 화산 분출을 예측할 수 있도록 연구를 계속 이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는 미국 공공과학도서관 학술지 플러스 원(PLoS ONE)에 발표됐다.
▶ 관련포토갤러리 ◀
☞게이 퍼레이드 사진 더보기
☞`2012 청계천 수상 패션쇼` 사진 더보기
☞6.1 북한 어린이날 사진 더보기
☞2012 콩코르소 델레간차 사진 더보기▶ 관련기사 ◀
☞화성에서 `화산 활동` 증거 포착, 똬리 모양 지형 269개 발견
☞[와글와글 클릭]시베리아에 추락한 미확인 발광체 강력 폭발
☞[와글와글 클릭]지구 위협 소행성 `핵폭발` 제거, 현실에선?
☞[와글와글 클릭]통일부 `백두산 폭발설` 북한 내 확산..
☞[와글와글 클릭]北 백두산 폭발 임박? `화산 피해 방지법 제정`
☞아이슬란드 화산 폭발에 `영공 폐쇄`[TV]
☞[와글와글 클릭] "백두산 `팝콘` 튀기듯 폭발적 분화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