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의 성공학](18) “무리한 사업 다각화로 실패 쓴 맛 봤죠”

김영평 아이티원 대표 인터뷰
홈네트워크 사업 시작 후 무리한 사업확장으로 4년 만에 폐업
2008년 재창업 후 IoT·웨어러블기기 사업으로 재기 노려
  • 등록 2016-09-18 오전 10:18:06

    수정 2016-09-18 오전 10:18:06

[성남= 이데일리 박철근 기자] “주력 사업이 본 궤도에 오르기도 전에 무리한 사업 다각화가 결국 발목을 잡았습니다. 어린 나이에 사업을 시작해 ‘열정’만을 앞세우다보니 주위의 조언을 듣지 못한 것이 패착이었습니다.”

(자료= 아이티원)
무선통신기술 기반의 사물인터넷(IoT)·웨어러블 기기 전문기업 아이티원의 김영평(46) 대표는 지난 1999년 29세의 젊은 나이에 홈네트워크 시스템 기업 스톤소프트를 창업했다. 창업 후 순항을 거듭하자 김 대표는 의류판매 온라인쇼핑몰로 영역을 확대했다. 제조업 진출에 욕심을 낸 그는 생활용 무전기를 생산하는 공장도 인수했다. 홈네트워크 시스템 사업과 시너지가 있다는 판단이었다.

하지만 제조업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던 김 대표의 판단 착오는 주력사업인 스톤소프트에도 악영향을 끼쳤다. 그는 “주력사업을 본궤도에 오르도록 집중했어야 했다”며 “무리한 사업다각화로 주력 사업에까지 악영향을 끼쳤다”고 회상했다. 결국 10억원의 빚을 남긴채 2003년 사업을 접어야했다.

김 대표는 “사업이라는 것이 아이디어나 개인의 역량만으로 잘 할 수 있는 게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며 “개인의 역량보다는 회사 조직원간의 협업이 중요하다는 것도 그때 알게됐다”고 전했다.

폐업 이후 다른 회사에서 일을 하면서 부채를 조금씩 갚아나갔다. 재기를 도모하던 그는 2008년 무선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위치확인 서비스 및 웨어러블 기기 생산업체 아이티원을 재창업했다. 빚을 갚으면서 돈에 대한 무서움을 알았던 그는 무차입 경영을 실천하면서 창업 3년 만에 연매출 30억원을 기록할 정도로 급성장했다.

하지만 김 대표는 또 한 번 시련을 겪었다. 무차입 경영을 하다보니 외부 충격에 버틸 맷집이 부족했던 것. 연매출 30억원까지 성장했던 회사의 규모가 30분의 1 수준인 연매출 1억원으로 대폭 줄었다. 그는 “차입이든 투자든 사업을 하려면 외부 자금을 적절히 활용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고 말했다. 이후 아이티원은 지속적으로 외부에서 투자를 유치했다.

이 때 김 대표가 고민한 것이 바로 회사의 지속가능성이다. 그는 “사업을 다시 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바로 ‘인’(人)과 ‘입’(入)이다”며 “비슷한 한자지만 매출·투자유치·차입 등 회사에는 지속적으로 현금이 들어와야 하고 거래처·직원 등 주변사람과의 관계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아이티원은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솔루션 사업을 하고 있다. 인천 검단지역의 수도권 매립지 관리 시스템이 대표적이다. 매립지에 드나드는 1000여대의 차량을 관리하고 정해진 구역에 폐기물을 버리는지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1억원대까지 감소했던 연매출도 다시 회복세다. 2014~2015년에는 연 9억원대까지 매출이 늘어났고 올해 상반기에는 매출 14억원을 기록했다. 이 추세라면 올해 목표인 32억원의 매출도 가능할 것으로 김 대표는 자신했다.

최근에는 KT(030200)에 웨어러블 기기 ‘네오핏’을 공급키로 계약하고 이달 말경 출시할 예정이다. 이 제품은 100여개의 각종 운동 동작을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다. 국내 유수의 완구·캐릭처 제조업체와 캐릭터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고 미아방지용 웨어러블 기기도 선보인다.

김 대표는 정부의 재창업 지원정책에 대한 아쉬움도 나타냈다. 그는 “재기를 꿈꾸는 초기 재창업자 중심의 지원정책도 중요하다”면서도 “성공적으로 첫 발을 뗀 기업들이 지속성장할 수 있도록 일정기간 지원해주는 정책도 고려할 시점”이라고 조언했다.

김영평 아이티원 대표가 무선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웨어러블 제품을 설명하고 있다. 박철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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