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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DAUM)에서 마음대로 자극적인 제목으로 바꿨다. 최초 쓴 목적과 다르다고 판단, 글 내리기로 결정했다’는 글이 몇 개나 더 있다. 사람들을 자극하기 위해 제목 수정을 하고 있다는 거다. 이런 비즈니스 모델은 버려라.” (17일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
이재영(초선·비례) 새누리당 의원의 말입니다. 다른 점을 보셨나요. 새누리당이 포털뉴스의 정치 편향성 문제를 제기했을 때부터 일련의 주장을 보면 차이점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야당보다 정부·여당에 부정적 기사가 많다’고 했다가 점차 포털사(社) 수익구조에 초점이 맞춰집니다. 선정·자극적인 제목의 기사나 게시 글이 클릭 수를 늘리게 되고 곧 포털사의 수익을 올리게 되는 구조라는 거죠.
문제는 왜 갑자기 포털 뉴스의 정치 편향성 논란이 불거졌느냐는 겁니다. 발단은 새누리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여연)입니다. 여연은 최형우 교수 등 서강대 가족기업(Media Convergence Lab)에 ‘포털 모바일뉴스 메인화면 빅데이터 분석 보고서’를 의뢰했고, 이를 이 의원이 발표합니다. 이 의원은 여의도연구원 부원장입니다. 논란이 된 정치 편향성 포털뉴스에 대한 내용이 핵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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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포털사가 국장감에 선건 어제오늘 일이 아닙니다. 대선을 앞둔 2007년과 2012년에도 섰었죠. “1위가 ‘박근혜 콘돔’으로 되어 있는데 이건 어디로 날아가 버렸다. ‘안철수 룸살롱’이 1등으로 올라와 있다”는 발언은 2012년 방송통신위원회 국감에서 야당 의원이 한 말입니다. 네이버를 향해 정치 중립성을 문제 삼은 겁니다.
이처럼 정치 편향성의 기준이 자의적이라는 비판은 여야를 망라하고 들어야 하는 셈이죠. 총선을 앞두고서 또 불거진 포털 정치 편향성 논란. 새누리당은 당에서 자체 조사한 보고서가 아닌 언론학계 최고 권위자가 연구한 보고서라며 공신력을 더합니다. 이 의원은 “공정성에 대해서는 믿어도 된다”고도 했습니다. 그러나 최 교수는 한 언론과 인터뷰에서 “포털이 야당 편이라고는 절대 말할 수 없다”면서 “연구 의뢰자가 여연이다보니 연구원에서 해석한 대로 보도가 나간 것”이라고 해명합니다.
이제와서 양대 포털의 불공정이나 독점, 수익구조 등을 문제 삼아 규제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한들 야당의 ‘포털 길들이기’ 공세를 막기는 역부족으로 보입니다. 물론 새누리당이 주장하는 것처럼 포털의 선정·자극적 기사가 난립한다거나 불공정 관행이 있다면 고쳐야 하는 게 맞습니다. 다만, 여기서 짚고자 한 건 국민이 위임한 권력의 정당성을 이용해 국민의 눈과 귀를 막으려는 어떠한 시도도 있어선 안 된다는 겁니다. 그건 여도 야도 마찬가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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