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사단법인 미래포럼(이사장 조형)과 CEO스코어가 2013년부터 2015년까지 3년간 매출 기준 국내 500대 기업의 성별다양성지수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한 곳은 네이버와 한세실업인 것으로 집계됐다. 두 회사는 77점으로 공동 1위를 기록했다.
조사는 직원 수 500명 이상 243개 대기업을 대상으로 했으며 이들의 성별다양성지수 평균은 52.1점이었다. 이들 기업의 평균 점수는 3년간 51.7점→51.9점→52.1점으로 큰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성별다양성지수는 △근속연수 △연봉 △고용증가율 △고용비중 △임원비율 5개 항목에서 남녀직원 간 불균형정도를 측정한 값으로 업계 및 기업 간 평균치와 비교했다. 남녀 차이가 적을수록 높은 점수를 부여, 각 항목당 20점씩 총 100점 만점으로 집계했다. 성별다양성지수가 높다는 것은 근속연수나 연봉, 고용률, 임원 비율 등의 처우에서 남녀 간 격차가 적음을 의미한다.
네이버는 여성임원비율에서 만점을 받았고 연봉부문에서 17점의 높은 점수를 받았다. 네이버는 지난해 기준 45명의 임원 중 7명이 여성임원으로 15.6% 비율을 기록했다. 500대 기업 평균인 2.6%보다 6배 높은 수치다. 네이버 여성 직원의 평균 연봉은 5910만 원으로 남성(7390만원)의 80% 수준이었다. 이 역시 61%인 전체 평균보다 19%포인트 이상 높다.
2위는 이랜드리테일(76.5점)이었고 3~6위는 CJ E&M(76점), 이랜드월드(75점),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74.5점), 신세계인터내셔날(74점) 순이었다. 이어 한미약품(71.5점), 아모레퍼시픽·CJ CGV(각 70점), 코웨이·태평양물산(각 69.5점), 현대그린푸드(69점) 등이 ‘톱 10’에 올랐다.
반면 고려아연은 30점으로 성별다양성지수가 가장 낮았다. 이어 대원강업, 계룡건설산업, 현대오일뱅크, 세아베스틸, 여천NCC, 조선내화, 한양, 대한유화, 경남기업, 세방전지 등도 40점에 미치지 못했다. 대부분 석유, 철강, 조선·기계·설비 등 중화학 업종에 속하는 기업들이다.
실제 석유화학(44.8점), 철강(44.7점), 조선·기계·설비(43.8점) 업종은 성별다양성지수가 40점대에 그치며 60점 이상의 점수를 받은 생활용품(67.6점), 제약(61.7점), 은행(60.9점) 업종과 큰 격차를 보였다.
여성 임원 비율은 2013년 2.1%에서 2014년 2.3%, 지난해 2.6%로 매년 상승세를 보였지만 증가폭은 미미했다. 여성 직원 수는 29만2000명에서 29만3000명으로 늘었지만 전체 직원 대비 고용률은 24.8%로 변함이 없었다.
박주근 CEO스코어 대표는 “여성 직원 수가 늘고 여성임원 비율이 높아지는 등 대기업들의 성별다양성지수가 개선돼 가고는 있지만 체감도가 높은 연봉이나 근속연수 등에서 남성과의 격차는 여전한 상황”이라며 “성별다양성측면의 고용환경 개선은 아직까지 갈 길이 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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