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난이나 직장생활에 고민이 많은 현대인들을 위해 ‘내가 일하는 이유’(와이즈베리)라는 흥미로운 제목의 책이 나왔다.
저자는 일본의 저명한 커리어 컨설턴트 ‘도다 도모히로’. 저자는 그동안 커리어 컨설팅 전문 자료를 모아 뼈대를 만들고 수많은 위인들이 고뇌와 격정 속에서 길어올린 일과 직업에 대한 명언들에서 영감을 얻어 책을 썼다.
저자는 방황과 모색 속에서 어렵게 길을 찾으며 여러 직업을 거치면서 나이가 들수록 점점 더 자신의 꿈에 다가갔다. 누구나 자신에게 맞는 일을 찾아 즐겁게 생활하며 타인들과 연결되고 세상에 기여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믿음은 저자 자신의 인생으로 실현됐고 책의 주제가 됐다.
저자는 수십 년간 일과 경력에 대해 경험하고 연구한 성과를 토대로 정교한 틀을 짜고 내용에 맞는 위인들의 명언을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독자들에게 깊은 깨달음을 제시한다.
부록으로 인제대학교 부속 서울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우종민 교수의 ‘우리가 함께 일하는 이유’를 수록해 대부분의 사람들이 조직 속에서 일하거나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일하는 현대사회에서 함께 일하는 의미를 찾는 것이 왜 중요한지, 어떻게 의미 부여를 할 것인지 논했다.
권말에는 같은 고민을 가진 사람들이 함께 공감하는 코너로 도서 출간 전 한국의 독자들에게 ‘내가 일하는 이유’ 사연을 공모하여 선정된 10편의 글을 수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