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일 대체로 무난한 만기일 흐름을 보여주었습니다. 옵션만기일 연말배당관련 프로그램 매물이 출회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시장을 지배 했었지만 대부분의 시장예측과는 반대로 1.03% 상승한 1864선에서 마감을 하였습니다.
외국인의 경우 연말배당으로 진입한 물량을 청산하기에는 환율조건이 상대적으로 만족할 만한 상황이 아니었고(원달러 상승) 또 만기일이라고 하는 것이 반드시 물량을 청산해야 하는 것도 아니기에 무난한 흐름을 보였다는 생각입니다.
이란 핵과학자 차량의 폭탄테러 및 최근 서방권과의 과열 분위기 속에서 시세를 내줄 모멘텀의 작용은 충분하다 생각합니다. 아전인수격 제품수요 뉴스 보다는 실질적인 제품가격(물가)와 연동 될 수 있는 모멘텀을 보시고 매매하시는게 타당해 보입니다. 수급은 이미 들어 가있었고 오늘 나온 것은 시세이후 뉴스입니다.
[투자전략]
테마나 재료보다는 수급이 우선합니다. 수급=돈을 나타내는 지표이며 자본시장에서 돈보다 빠른 것은 없습니다. 실제로 지난주 처음 공개한 무료추천주 JYP ent.의 경우 5980원정도 시세가 형성될 시기에 수급유입을 포착하여 시장가로 담으시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전일 상한가 마감했습니다.
* 김정하 전문가(청담)는 이데일리TV “증시와樂(락)” 출연자이며, 시황방송 전문가입니다. [전문가클럽 안내 : 1666-2200]
[본 글은 전문가의 투자 의견으로 이데일리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본 글은 투자에 참고용이며 매매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