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그룹은 일본계 금융사 오릭스 코퍼레이션(이하 오릭스)과 현대그룹이 공동으로 세우는 특수목적법인(SPC)에 보유중인 현대로지스틱스 지분 전량인 88.8%를 총 6000억원에 매각하는 주식매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발표했다. 현대상선 등은 지난 16일 임시이사회를 열고 현대로지스틱스 지분매각 안건을 의결했다.
현대로지스틱스 지분 보유 내역은 현대상선(011200) 47.67%, 현대글로벌 24.36%, 현정은 회장 등 13.43%, 현대증권(003450) 3.34%다.
이번 지분 매각은 현대그룹과 오릭스가 공동으로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한 뒤 이를 통해 현대로지스틱스 지분과 경영권을 인수하는 방식이다. 신설 SPC는 자본금 3400억원 규모로 오릭스 측이 자본의 약 70%(2400억원)를 출자하고 나머지 30%(1000억원)는 현대상선이 부담해 공동주주로 나선다.
향후 신설 SPC가 현대로지스틱스를 재매각할 경우 현대그룹은 원금과 함께 투자차익을 오릭스와 나누게 된다.
현대그룹은 당초 자구 원안에서는 현대로지스틱스를 기업공개(IPO)함으로써 유동성을 확보하기로 했지만 지분매각 제안을 받고 오릭스 측과 협의를 진행해 이날 최종 타결했다. 지분매각 방식이 IPO보다 더 효과적이라는 판단에서다.
이로써 현대그룹은 지난해 12월 3조3000억원의 선제적 자구안을 발표한 이후 LNG운송사업 부문 매각, 신한·KB금융지주 등 보유주식 매각, 외자 유치 등을 통해 6개월간 약 2조7000억원, 80% 이상의 자구안을 달성했다.
현대그룹 측은 “현대로지스틱스 지분매각 등 당초 자구안으로 제시한 것보다 훨씬 강도높은 방안들을 선제적으로 추진함으로서 유동성 확충, 부채비율 대폭 감축 등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뒀다”며 “앞으로 더 이상 유동성 우려 없이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고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1988년 설립된 현대로지스틱스는 택배와 3자 물류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현대그룹내 물류 계열사로 지난해 매출 1조3466억원, 영업이익 321억원을 달성했다.
▶ 관련기사 ◀
☞ 日 사모펀드 오릭스, 현대로지스틱스 경영권 인수
☞ 현대증권, 여의도 본사 장부가보다 높은 가격에 매각
☞ 현대증권, 하나UBS 공모주&지배구조 펀드 단독 판매
☞ 현대상선 "현대증권 매각 구체적 진행사항 없다"
☞ 현대상선, 48억 규모 CB 발행
☞ 금강산 관광 중단 6년, 현대아산 인력 70% 감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