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전체(전악) 임플란트”라는 용어에 대한 정의부터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보통 전체 임플란트라는 용어가 사용되려면, 상악과 하악에 각각 최소 7~8개의 임플란트를 심어야 한
|
그러나 인터넷에서 ‘전체 임플란트’와 관련된 정보를 검색해 보면, 치료비용에 대한 정보는 많지만, 실제로 몇 개의 임플란트를 심는지에 대한 기준은 명확하지 않다. 또한, 일부 광고에서는 “악”당 각각의 비용을 전체 비용인 것처럼 표기하여 환자들이 혼란스러워하는 경우도 많다. 심지어는 비용에 맞추기 위해 필요한 임플란트 개수보다 적은 수의 임플란트를 심는 사례도 있다고 한다.
◇ 전체 임플란트의 개수와 비용 기준
그렇다면 전체 임플란트의 개수와 비용은 어느 정도가 적절할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전체 임플란트의 개수와 비용은 단순히 몇 개에 얼마라고 규정하고 딱 맞춰 진행하기에는 어렵다는 것을 인지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전체 임플란트처럼 많은 수의 임플란트를 식립할 경우, 이러한 변수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뿐 아니라 잇몸의 높이와 두께, 혀의 움직임, 구강의 너비 등 여러 요소들 또한 더해지게 된다.
◇ 전체 임플란트, 비용보다 더 중요한 것은.
전체 임플란트 같은 고난도의 수술에서는 의료진의 경험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전체 임플란트 관련 다양한 변수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개인적으로는 최소 백여 케이스 이상의 임상 경험이 필요하다고 본다. 그래서 전체 임플란트 치료를 고민할 때는 비용도 중요하지만, 의료진의 경험과 기술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또한, 전체 임플란트의 개수와 비용은 환자의 구강 상태에 따라, 의료기관의 시설 및 경험에 따라서도 크게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신중한 의료기관 선택이 필수적이며, 최소한 2~3곳의 치과에서 비교상담을 받아 보는 것이 필요하다. 전체 임플란트 비용이 말 그대로 “전체”인지, 혹은 “상악, 하악” 각각의 비용인지 꼭 확인하고, 사용되는 임플란트 제품과 뼈이식 재료 등도 꼼꼼히 확인해 합리적이고 안정적인 치료를 선택해야 한다.
참고로, 본원에서의 전체 임플란트는 상악 8~9개, 하악 8개의 임플란트를 기준으로 치료를 진행하고 있으며, 뼈이식 및 상악동 거상술, 의식하 진정법 등의 여부에 따라 치료비용이 추가될 수 있다. 다음 칼럼에는 전체 임플란트 시 고려해 볼 수 있는 다양한 치료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