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안은 신용카드 영세가맹점의 수수료율을 1.5%에서 1%, 중소가맹점은 2%에서 1.5%로 각각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2012년 2월 여전법 개정안 국회 본회의 통과와 7월 금융당국의 신용카드 수수료 체계 개선방안 발표에 따라 1.5%로 인하됐던 영세가맹점 수수료율을 이번에 다시 1% 수준으로 낮추겠다는 것이다. 개정안은 또 영세가맹점 매출액 기준을 2억원에서 3억원 이하, 중소가맹점은 3억원에서 5억원 이하로 확대했다.
최근 한국은행의 기준금리가 1.5%까지 내려가 신용카드사의 조달비용이 낮아지고 카드사의 이익률이 최근 크게 늘어나는 등 요율 인하 요인이 있다는 게 법안 발의 배경이다.
●부정청탁 및 금품수수 금지법(김영란법) 개정안(김종태 새누리당 의원 대표발의)
공직사회의 부조리를 근절하고자 마련된 김영란법이 당초 취지에도 불구하고 사회 통념상 과도한 규제일 수 있다는 우려를 불식시키겠다는 취지다.
●인사청문회법 개정안(전해철 새정치연합 의원 대표발의)
개정안은 자료 제출 의무를 강화하고 기관 검증을 용이하게 하는 내용을 핵심으로 한다.
개정안은 △인사청문특별위원회나 인사청문 소관 상임위원회가 국가기관·지방자치단체·기타기관에 자료의 제출을 요구한 경우 다른 법률의 규정에도 응하도록 하고 △재적위원 3분의 1 이상의 의결이 있으면 기관 검증을 할 수 있도록 완화하고 △검증실시통보서를 1일 전까지만 해당 기관의 장에게 통보하면 검증을 할 수 있도록 했다.
고위공직자들의 도덕성과 자질을 제대로 검증하고 인사청문회의 실효성을 제고하자는 취지다.
▶ 관련기사 ◀
☞ [주목 주간 이法]출구조사 거리제한 완화外
☞ [주목 주간 이法①]제2 황교안법外
☞ [주목 주간 이法 ②] 주민참여 예산제도 활성화 지방재정법 개정안
☞ [주목 주간 이法 ①]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찬성한 국민연금기금 개혁법 발의
☞ [주목 주간 이法①]육아휴직급여 통상임금 50% 수준 인상外
☞ [주목 주간 이法②]군 자살예방 대책법 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