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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트코는 이미 1995년 코스트코 본사가 위치한 미국 워싱턴주 커클랜드시의 이름을 딴 ‘커클랜드’라는 자체 브랜드를 선보였다. ‘커클랜드’의 브랜드의 가치는 7조3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베스트셀러 상품인 ‘커클랜드 휴지‘의 경우 지금껏 5450억원어치 팔렸다.
자체브랜드 상품에 사활을 걸고 있는 이마트 역시 ‘커클랜드’와 같은 강력한 브랜드가 절실하다. 단순히 싼 가격 제품인 저가형 PB상품을 넘어 제품력으로 승부하는 프리미엄 PB제품로 승부하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브랜드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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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관계자는 “간편식 제품을 처음 기획할 단계부터 한 때 신세계를 대표하던 브랜드인 ‘피코크’를 사용하기로 했다”며 “피코크 브랜드를 간편식 뿐 아니라 이마트의 종합 식품브랜드로 키운다는 목표는 정해졌다”고 말했다.
그는 “피코크를 다른 공산품 PB 브랜드로 확대할지 여부는 추가로 검토를 해봐야 한다”고 여지를 남겼지만, ‘피코크’가 애초 의류 브랜드였다는 점을 고려하면 통합 브랜드로 키울 가능성이 충분하다.
■ 용어설명
PB : ‘Private Brand’의 약자다. 제조업체 브랜드인 NB(National Brand)와 비교되는 개념으로, 유통업체가 독자적으로 기획해서 자체 상표를 붙여 판매한다. 주로 위탁 생산하지만, 직접 생산해 판매하는 경우도 있다. PL(Private Label)제품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마케팅비와 중간 물류비가 생략되기 때문에 NB 제품보다 값이 저렴한 것이 특징이다. 유통업체 입장에서는 PB제품을 판매하는 게 이익률이 더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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