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에서는 실업률을 비롯한 제조업경기가 모두 부진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장 초반 약세를 보였으나 미국과 중국의 제조업지수가 호전되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장 후반에 반등하여 마감되었습니다.
다우지수의 흐름을 살펴보면 추세가 다시 강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동안 단기상승에 따른 부담감으로 인해 약간의 변동성을 보였으나 최근 경기지표호조에 힘입어 재차 전고점을 돌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연속 3일째 양봉이 나타나면서 전고점을 살짝 넘겨주었고 주후반에 예정된 경제지표들도 모두 양호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다우지수의 흐름은 추가상승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국내증시도 긍정적인 영향을 받게 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국내증시의 경우에는 2000p의 지지가 확보되면서 저점을 높이는 흐름으로 전환되는 모습입니다. 아직 2050p의 저항이 남아있는 편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돌파해나갈 것으로 생각됩니다.
따라서 개별주적인 흐름은 시장이 횡보를 만들어내고 있는 현 시점에서의 잠깐 동안 전략으로 대응하시고 기본적인 포트폴리오는 중대형주 위주의 중장기 성장성 패턴을 유지하셔야 할 것 입니다.
시장은 조금 더 멀리 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장이 크게 움직일 때는 소형주가 아니라 중대형주가 같이 동반적인 상승을 해야한다는 것을 잊지 마시고 미리 담아두지 않으면 좋은 기회를 놓칠 수도 있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전략] 4월은 어닝시즌이 시작되는 시기이며 긍정적인 뉴스가 많을 것으로 생각되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4월시장에 어떤 종목들을 공략하느냐에 따라서 향후 계좌수익률이 달라질 수 있을 것입니다.
우선은 어닝과 관련되어 전기전자와 자동차를 많이 선호하고 있으나 삼성전자(005930)나 현대차(005380)와 같은 대형종목들은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겠으며 오히려 이들 기업에 납품을 하고 있는 종목군을 발굴하여 매매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단기종목에 대한 접근을 하고자 한다면 지지와 돌파가 함께 나온 종목을 공략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동안 단기간에 수익을 많이 보여주었던 바른손게임즈(035620), 에스넷(038680), 우리기술(032820), 텍셀네트컴(038540)등의 단기종목들의 특징은 모두 지지와 돌파가 함께 나온 종목이었음을 잊으면 안되겠습니다.
* 최하영 전문가(성투사)는 시황방송 전문가이자, 성투사수익투자클럽 운영자입니다. [전문가클럽 안내 : 1666-2200]
[본 글은 전문가의 투자 의견으로 이데일리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본 글은 투자에 참고용이며 매매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기사 ◀
☞4월에는 이런 종목들을 관심을 가져보자
☞"시장은 분명히 좋아지고 있다"
☞부진한 경제지표? 실상은 그게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