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트규제 1년]대형마트 문 닫는날, 소비자도 지갑 닫았다

월2회 의무휴업에도 상인들 체감경기 싸늘
대형마트·협력사, 인원감축 등 극약처방
  • 등록 2013-04-24 오전 8:11:55

    수정 2013-04-24 오전 11:14:08

[이데일리 이학선 김영환 기자] 대형마트와 기업형슈퍼마켓(SSM)의 월2회 의무휴업 규제가 도입된지 1년이 지났지만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의 체감경기는 좀처럼 회복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24일 시장경영진흥원이 매월 발표하는 시장경기동향조사 결과를 보면 전통시장의 체감경기는 의무휴업 전후와 큰 차이가 없었다. 오히려 규제가 도입됐음에도 지난 1년간 시장상인들의 체감실적이 한해전에 비해 높았던 달은 석달에 불과했다.

자영업자들도 사정도 비슷했다. 소상공인경기동향을 보면 지난해 4월 이후 체감경기가 전년보다 높았던 달은 단 한차례뿐이었다.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보호를 위해 시행한 정책이 효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는 얘기다.

서울 수유시장에서 정육점을 운영하는 신기진(40) 씨는 “마트나 슈퍼마켓이 쉰다고 해서 전통시장 매출이 는다는 생각은 착각”이라며 “최근 경기도 좋지 않아 지속적으로 매출이 줄고 있다”고 푸념했다. 수유시장은 지역내 입지가 비교적 탄탄한 시장이지만 이데일리가 찾은 지난 22일 오후 손님을 맞고 있는 가게는 10곳중 2~3곳 정도에 불과했다.

대형마트나 SSM도 직격탄을 맞았다. 이마트와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국내 대형마트들은 추석과 설이 있던 지난해 9월과 올해 2월을 제외하고 10개월간 매출이 역신장하는 초유의 일을 겪었다.

중소협력업체들도 인력감축과 같은 극약처방을 내놓고 있다. 이마트와 GS수퍼마켓에 오징어를 납품하는 성호물산 황보창수(57) 대표는 “두달 전 어쩔 수 없이 직원 2명을 내보냈다”며 “내일이라도 문닫고 싶은 심정”이라고 말했다.

오세조 연세대 경영학 교수는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배려의 취지는 좋지만 지금처럼 일방적인 규제는 소비침체와 유통구조 왜곡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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