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지수 2014.62포인트 마감 0.54% 상승 코스닥 지수 524.27포인트 마감 0.64% 상승
1. 2000선 지지 흐름 2. 단기 상승 흐름 지속 3. 외국인 4일 연속 순매수 4. 환율 하락
* 투자자별 매매동향 개인, 외국인 매수, 기관 매도
* 종목별 시가총액 상위 상승 우세 POSCO, LG화학, 현대중공업, SK이노베이션, 삼성생명, KB금융, S-OIL 등 상승 마감. 삼성전자, 현대차, 기아차, 신한지주, 한국전력, SK텔레콤, 롯데쇼핑 등 하락 마감
업종별로 보면 전체 업종별 상승 우세한 가운데 건설업, 은행, 화학, 의료정밀, 기계, 종이목재, 서비스업 등 상승마감했고 전기가스, 보험업, 통신업, 유통업, 증권, 의약품, 음식료업 등 하락 마감했다.
종목별로 보면 시가총액 상위 상승 우세한 가운데 POSCO, LG화학, 현대중공업, SK이노베이션, 삼성생명, KB금융, S-OIL 등 상승 마감했고 삼성전자, 현대차, 기아차, 신한지주, 한국전력, SK텔레콤, 롯데쇼핑 등 하락 마감했다.
[투자의견]
옵션 만기일의 충격은 없었다. 단기 상승에 대한 부담과 2000선을 돌파한 이후 2000선에 대한 심리적 부담까지 작용하면서 지수가 장중 등락을 펼쳐주었지만 오전에 매도에 나선 외국인들이 순매수로 전환하면서 지수는 5일 추세선을 지켜주며 상승 추이를 이어나갔다.
최근 그리스 문제로 글로벌 증권시장이 눈치보기 흐름이 이어지고 있지만 결국 유로존의 골치덩이인 그리스 2차 구제 협상이 조만간 해결될 것으로 보여진다.
그리스 정부는 3당 당수와 마라톤 협상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결렬되었지만 결국 해결 실마리를 찾아갈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실제로 실적과 기업의 가치가 뒷받침 해주지 못한 종목은 원래 자리로 돌아가니 주의하기 바란다.
기술적 흐름으로 보면 5일선을 지속적으로 지지 받으며 추세 상승을 이어가고 있기 때문에 추가 상승도 충분히 가능하며 다음 목표치는 2050선임을 강조한다.
아래 차트는 최근 필자가 저점에서 강조한 국제약품(002720)의 차트인데 이렇게 미리 상승 전에 공략하면 수익내기가 참 편해진다. 이와 같은 패턴의 종목은 미리 선취매 하는 것으로 꾸준한 좋은 수익이 가능하다.
* 김성세 대표(제우스)는 이데일리TV “증시와樂(락)” 출연자이며, 시황방송 전문가입니다. [전문가클럽 안내 : 1666-2200]
[본 글은 전문가의 투자 의견으로 이데일리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본 글은 투자에 참고용이며 매매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기사 ◀
☞외인 매수세 속 지수관련주 강세...2000선 돌파 시점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