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보행자의 안전을 더욱 강화할 수 있는 도로 설계기준인 ‘도시지역도로 설계 가이드’와 ‘교통정온화 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을 제정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를 위해 오는 12일 지방국토관리청, 지자체 등 관계기관 실무자 대상으로 서울 중구 LW컨벤션오는 12일 설명회를 개최한다.
그간 도로를 건설할 때 도로의 기능에 따라 설계속도를 규정하고, 그 설계속도에 따라 정해진 기준으로 도로를 건설해 도시지역의 특성을 반영할 수 없었다.
주변지역 여건을 고려하지 않는 설계방식으로 인해 도시지역에서 시민 생활중심의 도로, 보행자를 고려한 도로를 건설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토부는 도시지역 토지 이용과 교통 특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이번에 도로 설계 가이드를 마련했다.
기존의 설계속도보다 낮은 설계속도 적용이 가능하도록 해 도로이용자의 안전을 향상시킨 것이 특징이다.
또 휴식공간과 편의시설을 제공하는 ‘파클렛(Parklet)’, 어린이보호구역 횡단보도의 안전지대 역할을 하는 ‘옐로 카펫(Yellow Carpet)’, 차량의 속도저감 유도가 가능한 ‘교통정온화(Traffic Calming)’ 시설 등 새로운 도로설계기법도 담고 있다.
새로운 도로설계기법 중 교통정온화 시설에 대한 별도의 국내 기준이 없어, 시설 종류별 구체적인 설치 방법, 설치 장소 등을 규정하기 위한 ‘교통정온화 설치 및 관리지침’도 제정했다.
교통정온화의 주요 시설에는 △지그재그 도로 △차로 폭 좁힘 △고원식 교차로 및 횡단보도 △차량진입 억제시설 △소형 회전교차로 △과속방지턱 △노면 요철포장 등이 있다.
교통정온화 시설은 자동차의 속도를 낮추거나 통행량을 감소할 필요성이 있는 장소에 설치가 가능하며, 대표적으로 어린이·노인 보호구역, 보행자가 많은 주거지, 상업지 등, 마을을 통과하는 일반국도 등에 주로 설치될 예정이다.
백승근 국토부 도로국장은 “차량과 속도중심의 획일적인 기준으로 건설되던 도로에서 해당 지자체의 도시특성을 반영한 사람과 안전중심의 도로를 건설해 나갈 계획”이라며 “연말까지 설계 가이드 내용을 구체화한 ‘도시 지역도로 설계지침’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백 국장은 이어 “교통정온화시설 지침을 마련해 보행자 중심의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를 설계하는 한편, 전국의 주요 도심지, 어린이·노인보호구역, 이면도로 등 교통정온화 시설이 확산될 수 있도록 관계 기관 등을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