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적인 경기 불황에, 중동호흡기중후근(메르스) 여파까지 겪은 대형마트들은 무더위로 인한 매출 증가 분위기를 이번 광복절 연휴까지 이어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13일 이마트(139480)에 따르면 무더위가 본격화된 최근 2주간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약 10% 증가했다. 일년 중 가장 덥다는 7월 말과 8월 초 서울지역 평균 기온은 약 27.7도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도가량 높았다. 그러나 낮 기온이 연일 30도를 넘는 등 폭염이 지속되면서 올해 사람들이 느끼는 체감 온도는 지난해에 비해 4~5도 가량 더 높았다.
올해 들어 이마트 매출 신장률을 기간 별로 살펴보면, 1분기 5.0%, 2분기 3.1%를 기록했고, 지난 7월도 5.7% 수준이었다. 지난해 이른 설 효과로 시차가 다른 점을 감안하면 월 간 최고 매출은 1~2월(7.7%)이었지만 8월 들어 연중 최고 수준인 9.6%까지 치솟고 있다.
롯데마트도 무더위 효과를 톡톡히 봤다. 롯데마트의 매출은 무더위가 한창이던 이달 1일부터 8일까지 8.4%가 늘어났다. 주간 매출 상승률로는 올해 최고 수준이다. 노조원들의 준법 투쟁으로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는 홈플러스도 지난달 27일 이후 2주간 5.4%의 매출 상승률을 기록하며 선방했다.
최훈학 이마트 마케팅 팀장은 “8월 초 휴가 시즌에 이어 이달 14일부터 시작되는 또 한 번의 황금연휴가 예정돼 있어 다양한 여름 먹거리 상품들과 물놀이 상품들을 통해 매출 신장세를 계속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