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지수 1916.04포인트 마감 0.01% 하락 코스닥 지수 498.33포인트 마감 0.40% 상승
1. 단기 상승에 따른 숨고르기 2. 120일 이평선 경계 심리 3. 외국인 순매수 지속 4. 환율 상승
* 투자자별 매매동향 외인, 기관 매수, 개인 매도
* 종목별 시가총액 상위 종목 대부분 상승세 POSCO, 현대모비스, 기아차, LG화학, 현대중공업, 신한지주, 삼성생명 등 상승 마감. 삼성전자, SK이노베이션, KB금융, 하이닉스, S-OIL, SK텔레콤, 호남석유 등 하락 마감
코스피지수는 단기 급등에 따른 차익매물의 영향으로 소폭 숨고르기 하는 모습을 나타내 주었다. 향후 유럽 정책 이벤트를 앞둔 상황에서 신중한 매매를 보이면서 관망하는 모습이었다.
종목별로 보면 시가총액 상위 종목 대부분 상승세를 기록한 가운데 POSCO, 현대모비스, 기아차, LG화학, 현대중공업, 신한지주, 삼성생명 등 상승 마감했고 삼성전자, SK이노베이션, KB금융, 하이닉스, S-OIL, SK텔레콤, 호남석유 등 하락 마감했다.
[투자의견] 지수는 최근 각종 호재에 힘입어 강력한 반등 추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미국 증시가 혼조세로 장을 마감한 것과 단기 차익 매물의 압박의 영향으로 숨고르기 흐름을 기록했다.
특히 외국인이 연일 순매수 행진을 기록하면서 향후 상승에 대한 기대감을 더욱 강화시키는 모습을 나타냈는데 이에 기관까지 주도적으로 시장을 낙관하는 자세를 취했다.
이번 주에도 여러 가지 시장에서 주목해야 할 이슈가 있다. 특히 유럽쪽에서 나오는 각종 이벤트를 주목해야 하는데 8일 열릴 유럽중앙은행(ECB) 운영위원회와 9일 EU정상회담이 기다리고 있다.
최근 프랑스와 스페인이 국채 발행에 무난한 성공을 기록했고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의 국채금리도 하락하는 등 유럽시장이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을 주목하자.
또한 중국이 지급준비율을 인하와 긴축 완화 정책이 나오고 있는 만큼 향후 전망은 밝다고 본다.
이번 주 중국에서는 9일 발표될 소비자물가지수를 주목해 볼 필요가 있고 미국의 경제 동향도 예의 주시해 보자.
기술적 흐름으로 보면 120일 이평선에 저항구간에 올라와 있는 상황이지만 기술적 부담을 받고 있다고 해도 조만간 120선을 뚫고 올라설 것으로 판단한다.
그렇게 되면 향후 지수 목표치는 직전 고점인 1960선에서 강하면 2000선도 도전해 볼만한 장세가 펼쳐질 것이다. 따라서 좀 더 적극적인 전략으로 종목 매매에 집중하고 선택한다면 좋은 결과가 기대된다.
최근 필자가 지속 강조한 다우기술(023590)의 경우처럼 미리 상승 전에 공략하면 수익내기가 참 편해진다. 이와 같은 패턴의 종목은 미리 선취매 하는 것으로 꾸준한 좋은 수익이 가능하다.
분명히 말하지만 이런 패턴의 종목은 반드시 공략할 필요가 있다. 저점에서 지속 강조한 다우기술(023590), 초록뱀(047820), 에스넷(038680), 인트론바이오(048530), 모나미(005360), 모나리자(012690), 이큐스앤자루(058530) 등으로 단기적으로 50%~100% 이상의 수익을 단기로 기록 중이다. 이제 새로운 제2의 다우기술을 매수할 시기이다.
* 김성세 대표(제우스)는 이데일리TV “증시와樂(락)” 출연자이며, 시황방송 전문가입니다. [전문가클럽 안내 : 1666-2200]
[본 글은 전문가의 투자 의견으로 이데일리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본 글은 투자에 참고용이며 매매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기사 ◀
☞다음 목표치 확인...빠르게 움직일 종목 공략하자!
☞발빠른 선취매로 승부해야..."동성화학" 다음 주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