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산업부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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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이데일리 이준기 특파원] 방미(訪美)한 유명희(사진)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16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수입 자동차 및 차 부품에 대한 25%의 고율 관세부과 대상에서 한국산(産)이 제외될 것이라는 일각의 관측과 관련, “예단하지 않겠다”며 신중한 입장을 견지했다.
이날 닷새간의 방미 일정을 마치고 귀국길에 오른 유 본부장은 워싱턴D.C. 인근 덜레스 국제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미국의 공식 발표를 앞두고 결과를 기다려봐야 한다”며 이처럼 밝혔다. 그러면서도 “미국 행정부와 상·하원 주요 인사들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협정 발표 등 한국 정부의 그동안 노력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며 낙관론에 무게를 싣기도 했다.
유 본부장은 이번 방미 기간 트럼프 대통령의 핵심 경제참모인 래리 커들로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물론, 윌버 로스 상무장관과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무역대표부(USTR) 대표, 미 상원 재무위·하원 세입위 소속 주요 의원들과 잇따라 면담했다.
앞서 블룸버그통신은 전날(15일) 트럼프 대통령이 서명할 행정 명령안을 입수했다며 “한국뿐만 아니라 캐나다, 멕시코도 트럼프 행정부의 징벌적 자동차 관세에서 면제될 것”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그러나 이 통신은 이 보도 이후 약 8시간 이후 재송고한 기사에선 “FTA 재협상으로 한국은 향후 어떠한 추가 관세에서도 면제될 것이라는 뉴스에 기아차 등 한국 자동차업체 주가가 올랐다”고 문구를 수정해 논란을 낳았다. 애초 ‘면제’를 못 박았다가 이후 ‘이 뉴스로 인해 주가가 올랐다’는 식으로 애매하게 표현했기 때문이다.
트럼프 행정부는 수입자동차와 차 부품에 대한 관세 부과 결정을 최장 6개월까지 연기하되, 유럽연합(EU)·일본과는 이 기간 추가 협상을 진행할 방침이라고 블룸버그 통신 등 미국 언론들은 보도했다.
그동안 트럼프 대통령은 EU에 수출하는 미국 자동차에 10% 관세가 부과되는 반면, 미국이 수입하는 EU 차량에 대한 관세는 2.5%에 불과하다며 불만을 드러내 왔다. 이에 미 상무부는 지난 2월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라 자동차 및 차 부품 수입이 국가안보에 위협인지 여부를 검토한 보고서를 제출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최종 보고서를 받은 지 90일째인 오는 18일 최종 관세부과 결정을 내려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