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정무위는 산은 뿐 아니라 기업은행, 예금보험공사의 합동 국정감사였으나 사실상 산은에 초점이 맞춰졌다. 홍기택 산은 회장은 ‘언제 대우조선의 부실을 파악했느냐, 전혀 몰랐느냐’ 등 정무위원들의 질문에 “대우조선에 해양플랜트 이상 여부를 수 차례 물었으나 그쪽에선 1조1000억원 손실을 선반영해 대규모 손실이 날 가능성이 없다는 보고만 지속적으로 받았다”고 말했다. 산은은 5월 27일만 해도 대우조선을 통해 대규모 손실 가능성이 없다는 보고를 받았으나 정성립 대우조선 사장 취임 이후 6월 25일에서야 대규모 손실을 파악했다고 홍 회장은 설명했다.
문제는 정 사장이 5월 29일 사장 취임 전 그 달초부터 대우조선 업무 파악에 들어갔는데 그 과정에서 대규모 손실을 알았다는 점이다. 김열중 대우조선 최고재무책임자(CFO) 역시 “11일부터 원가 절감을 위해 외부 전문가들에 (원가 분석을) 의뢰하는 과정에서 발견됐다”고 말했다. 5월 11일 외부전문가들을 통해 원가 분석에 돌입하면서 대규모 손실이 추정됨에도 27일 산은에는 이런 사실이 제대로 보고되지 않았다는 얘기다.
산은에도 질타가 쏟아졌다. 홍 회장이 “대우조선에 CFO를 파견했지만 복잡한 해양 플랜트 사업을 파악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 밝힌데 대해 정우택 정무위원장은 “산은이 한계를 느꼈다고 하면 국민들이 공감하지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홍 회장은 “대우조선의 1차적인 책임은 대우조선 자체에 있고, 관리 감독을 책임지는 산은에도 책임이 있다”며 “대주주로서 책임질 일이 있으면 저를 포함해 책임지겠다”고 말했다. 산은 등은 이달말까지 삼정회계법인을 통해 대우조선을 현장 실사한 후 재정 지원 등 경영 정상화 방안을 수립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