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車어때]아빠들의 드림카, 스포츠 세단의 정수 '포르쉐 파나메라'

‘터보 S E-하이브리드’, ‘GTS’ 첫 공개
파나메라 최상위 모델로 내년 국내 출시
터보 S E-하이브리드 제로백 단 2.9초
  • 등록 2024-07-20 오전 8:00:00

    수정 2024-07-20 오전 8:00:00

[이데일리 박민 기자] 포르쉐가 4도어 스포츠 세단, 3세대 신형 ‘파나메라’의 최상위 모델인 ‘터보 S E-하이브리드’와 ‘GTS’를 첫 공개했다. 감성적인 드라이빙 경험을 전면에 내세운 역동적인 스포츠 세단 파나메라 GTS와 가장 강력하고 빠르며 럭셔리 한 최상위 모델 파나메라 터보 S E-하이브리드는 지향점이 다른 모델이다. 특히 터보 S E-하이브리드는 독일의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에서 내연기관 차량 및 하이브리드 럭셔리 세단 부문의 가장 빠른 공식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내년 상반기 출시될 예정으로 터보 S E-하이브리드는 3억3960만원, 파나메라 GTS는 2억 5280만원부터다.

파나메라 터보 S E-하이브리드.(사진=포르쉐코리아)
파나메라 ‘터보 S E-하이브리드’와 ‘GTS’ 두 모델 모두 파나메라 터보 E-하이브리드와 마찬가지로 더 향상된 4.0리터 바이터보 V8 엔진을 탑재한다. 엄격한 자동차 배출가스 규제 ‘유로 7(Euro 7)’ 충족을 위해 기존 트윈-스크롤에서 싱글-스크롤 터보차저로 변경해 촉매변환기의 예열단계를 단축했다. 최대 1000°C의 배기가스 온도, 이와 연관된 청정 연소, 그리고 140바 (bar)로 증가한 연소실 최대압력은 특히 높은 다이내믹 레인지에서 구동 효율을 증가시킨다. 8단 포르쉐 듀얼 클러치 변속기 (PDK)도 완전히 새롭게 설계됐다.

파나메라 터보 S E-하이브리드 인테리어.(사진=포르쉐코리아)
먼저 신형 파나메라 터보 S E-하이브리드는 현행 파나메라 트림 중 가장 강력하다. V8 바이터보 엔진은 최대출력 600마력 (PS), 하우징 및 PDK쿨링 서킷에 완전 통합된 전기모터는 최대 190마력 (PS)을 발휘한다. 이로써 시스템 출력은 이전 모델보다 102마력(PS) 증가한 782 마력(PS)을 발취한다. 시스템 토크는 15.3 kg·m 증가한 102.0 kg·m다. 파나메라 터보 S E-하이브리드는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가속하는데 단 2.9초에 불과하다. 기존보다 0.5초가 단축됐고, 최고 속도는 속도는 기존보다 25km/h가 증가한 325km/h에 달한다.

파나메라 터보 S E-하이브리드.(사진=포르쉐코리아)
특히 3세대 신형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은 이전 세대보다 늘어난 전기주행 거리와 더 빠른 충전, 그리고 민첩한 반응을 제공한다. 총 25.9kWh 용량의 고전압 배터리는 이전보다 45% 많은 에너지를 저장한다. 이를 통해 파나메라 터보 S E-하이브리드의 전기주행 가능거리는 최대 88km (WLTP EAER City 기준)다. 회생제동 출력도 88kW로 증가해 순수 전기모드의 효율이 늘었다. 최적의 충전 조건에서 0에서 100%까지 11 kW 온-보드 AC 충전기로 약 2시간 39분 만에 배터리 완충이 가능하다.

파나메라 GTS.(사진=포르쉐코리아)
그란 투리스모 스포츠(Gran Turismo Sport)를 상징하는 포르쉐 GTS 모델은 스포티한 주행의 즐거움을 극대화하고 높은 일상적 사용성을 제공한다. 이 같은 철학으로 파나메라 GTS는 고성능으로 조정된 섀시, 독특한 스포츠 디자인 패키지, 스포티하고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로 차별화되어 럭셔리 스포츠 세단의 직관적이고 민첩한 특징을 강조한다. 강력하고 광범위하게 업그레이드된 V8 바이터보 엔진은 파나메라 GTS의 강렬한 주행경험에 기여하며, 6000rpm이상의 엔진속도에서도 뚜렷하게 느껴지는 선형적인 출력을 제공한다.

이전 모델보다 20마력(PS) 증가한 최고출력 500마력(PS)을 발휘하며 주행 성능과 역동성, 그리고 효율성이 모두 향상되었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가속하는데 3.8초 소요되며 최고속도는302km/h다. 파나메라 GTS에 기본사양으로 제공되는 스포츠 배기 시스템은 강력하고 매력적인 사운드를 만들어 낸다.

파나메라 GTS.(사진=포르쉐코리아)
포르쉐는 파나메라 GTS에 기본사양으로 장착한 포르쉐 액티브 서스펜션 매니지먼트 (PASM)가 포함된 듀얼 챔버 2밸브 에어 서스펜션을 스포티하게 개선했다. 10mm 낮아진 차체와 강화된 안티 롤 바는 직관적인 주행경험과 더 낮은 스프링비를 제공한다. 전자식으로 제어되는 디퍼렌셜 록 시스템 포르쉐 토크 벡터링 플러스 (PTV Plus)는 토크를 휠 사이에 최적으로 배분한다. 이를 통해 차체 안정성을 높이고 전체 속도 범위에서 피칭과 롤링이 감소되며 편안함을 유지하면서도 역동성이 증가한다.

파나메라 GTS.(사진=포르쉐코리아)
포르쉐 파나메라 터보 S E-하이브리드와 파나메라 GTS 두 모델 모두 3세대 신형 파나메라의 새로운 기능을 그대로 제공한다. 포르쉐 드라이버 익스피리언스 제어 콘셉트, 원거리를 비추는 고해상 HD 매트릭스 LED, 더 긴밀히 통합된 애플 카플레이® (Apple CarPlay®), 옵션으로 제공하는 조수석 디스플레이의 비디오 스트리밍, 스마트폰 앱 주차 기능 등이 포함된다. 롱 휠베이스의 파나메라 터보 S E-하이브리드 이그제큐티브 모델 출시는 국가 별로 상이하며, 4존 (four-zone) 자동 온도 제어와 대형 센터 콘솔을 기본사양으로 제공한다.

파나메라 GTS.(사진=포르쉐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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