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또한 대중교통의 범위를 택시까지 확대할 경우 재정지원 부담을 감당하기 어렵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지만 여의도 국회는 모르쇠다. 정치적 영향력이 큰 집단인 택시업계의 눈밖에 나 선거에 지느니 재정악화를 감수하겠다는 이기주의의 산물이다.
택시를 대중교통으로 지정한 나라는 없다. 대중교통은 철도나 전철, 버스처럼 ‘일정 노선과 운행시간표를 두고 다수의 사람을 동시에 실어나르는 수단’이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정의다.
서울 인천 대구 대전 광주 부산 등 6대 광역시는 준공영제를 도입, 버스회사의 손실을 지자체 재정으로 메워 준다. 운송원가에도 못 미치는 버스요금으로 버스회사들이 적자에 시달리자 내놓은 고육책이다.
이밖에 각종 세제혜택 및 차량 구입비 보조금 등을 감안하면 버스업계에 지원되는 정부예산은 1조3000억원에 달한다.
그러나 버스업계가 문제 해결을 위해 전 국민의 발을 묶는 총파업 카드를 꺼내 든 것은 집단이기주의를 집단이기주의로 분쇄하려는 자충수일 뿐이다. 택시업계가 버스의 준공영제 폐지, 버스전용차로 폐쇄를 요구하며 총파업을 벌인다면 버스업계는 무슨 논리로 맞설건 지 궁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