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입 규모는 직전 딸기철(2023년 11월부터 2024년 4월까지)에 비해 2배 이상 늘었다. 매입 지역은 기존 충남 논산, 경남 진주 등 5곳에서 전남 영암, 경남 밀양, 경북 상주 등까지 확대해 총 10곳으로 늘렸다. 지역 농민·농가가 가입한 농업회사법인과 농협 입점 업체도 같은 기간 7곳에서 16곳으로 많아졌다.
이번 조치로 새롭게 딸기 재배를 시작했지만, 집중호우 등 이상 기후 현상과 농가 인구 감소로 생산과 유통에 어려움을 겪던 농가에 숨통이 트이게 됐다는 게 쿠팡 측 설명이다.
쿠팡도 고객에게 신선한 딸기를 새벽 배송으로 판매할 수 있게 됐다. 농가는 당일 오전 수확한 딸기를 농가와 가까운 쿠팡 신선 물류센터를 거쳐 그 다음날 오전 7시에 고객에게 전달한다.
쿠팡은 앞으로도 다양한 지역 농가와 손을 잡고 이들의 판로를 확대하면서 품질이 우수한 딸기를 고객에게 합리적 가격에 할인 판매할 계획이다.
현재 쿠팡은 딸기 단일상품 기준 1만~1만1000원대(중과·대과, 500g)에 판매하고 있다. 이달 말까지 행사카드로 구매 시 7% 추가 할인도 받을 수 있다.
쿠팡 관계자는 “고객에게 우수한 품질의 과일 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판로 확대가 필요한 전국의 우수 산지를 발굴해 나갈 것”이라며 “지역 경제 발전과 농가 소득 증대에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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